‘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꼭 반영될 4가지는
별도 영문보고서·이사회책임·장기추진 등

증권시장이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이슈로 연초부터 뜨겁습니다. 밸류업 프로그램의 구체적 내용이 공개되기 앞서 시장이 미리 반응하고 있는데요. 데일리임팩트가 시장 움직임을 그때그때 전달하겠습니다.

지난 5일 이남우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 회장이 서울 여의도 Two IFC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금융위원장과 신임 한국거래소 이사장에게 보내는 서한을 설명하고 있다.
지난 5일 이남우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 회장이 서울 여의도 Two IFC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금융위원장과 신임 한국거래소 이사장에게 보내는 서한을 설명하고 있다.

[데일리임팩트 박민석 기자 ] 정부가 다음 주 공개할 한국 증시의 저평가 해소를 위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성공을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추진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지난 18일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이하 포럼)은 논평을 통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효과를 높이기 위한 4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앞서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주 기자간담회에서 "오는 26일 경제장관회의에서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와 같이 기업의 자발적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촉진할 수 있는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발표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현재까지 공개된 밸류업 프로그램 방안은 △ 상장사의 주요 투자지표(PBR·ROE 등) 시가총액·업종별 비교공시 △상장사들에 기업가치 개선 계획 공표 권고 △기업가치 개선 우수기업 등으로 구성된 지수 개발 및 상장지수펀드(ETF) 도입 등이다.

포럼은 상장사들이 기업 개선 계획을 기업지배구조보고서가 아닌 독립된 보고서로, 국문 뿐 아니라 영문본도 함께 제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개별 상장사 기업 설명(IR) 홈페이지 초기 화면에 보고서 업로드를 유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많은 이해 관계자들이 보고서를 읽고 관심을 가지면, 프로그램의 효과가 극대화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밸류업 주체가 이사회라는 점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점도 언급했다. 이를 위해 보고서에 이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이사 이름을 표기해 책임과 의무를 강조할 것을 제안했다.

금융위와 거래소 등 관계 부처가 국내외 주요 장기투자자와 파트너십을 구축해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특히 한국은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야기한 장본인이 대주주와 경영진인 만큼 이사회에 프로젝트를 맡기는 것이 맞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포럼은 "일본 도쿄거래소는 얼마 전 지난해 4월부터 올해 1월 사이 90개 이상의 우량 장기투자자들과 인터뷰를 통해 피드백을 받았다"며 "이런 프로세스는 기업들이 주주들과 대화를 통해 피드백을 받는 것과 다른 별개의 정부 주도 프로세스"라고 설명했다.

또한 금융위와 거래소 임원과 간부들이 국민연금, 국내 대형 기관투자자 및 외국 초대형 뮤추얼 펀드 및 연기금과 수시로 ‘프로그램’ 진행 상황을 업데이트 해주고, 이들로부터 객관적인 피드백을 받아서 공개해야 할 것을 제안했다.

끝으로 밸류업 프로그램을 최소 3~5년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정도 강조했다. 포럼은 “일본의 장점은 원칙과 목표를 정하면 이유와 변명을 대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라며 "우리도 이번에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해소될 때까지 연성 규범 및 경성 규범 (특히 상법 제382조의 3 개정 관련 주주에 대한 이사 충실의무 조항 추가) 업그레이드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은 지난 5일에도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정은보 한국거래소 신임 이사장에게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도입 시 고려할 점을 담은 공개서한을 보낸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