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식서 "상장사 밸류업 노력, 문화로 정착돼야"
충분한 IPO정보 제공·불법 공매도 모니터링도 강화

15일 정은보 신임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부산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이사 취임식에서 발언 중이다. 사진제공 = 한국거래소 

[데일리임팩트 박민석 기자 ] "최우선 과제는 기업 밸류업 지원..전담 조직 구성하겠다"

15일 정은보 신임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부산 한국거래소 본사에서 열린 제8대 이사장 취임식에서 “정부와 함께 마련 중인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은 기업 스스로 생산성을 제고하고, 주주가치를 존중하는 기업 문화 형성을 지원하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상장기업 스스로 노력하지 않으면 우리 증시의 고질적인 저평가 문제 해소는 불가능하다”며 “거래소가 중심을 잡고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을 뚝심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최우선 과제인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 구축을 위해 거래소 내에 전담 조직을 상설화하겠다고 했다. 

또 정 이사장은 “코스피·코스닥·코넥스 각 시장별 정체성을 확립해 기업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신종증권시장·기업성장집합기구(BDC) 등 효율적 자금 중개를 위한 새로운 플랫폼도 도입해 글로벌 경쟁력 기반을 확충하겠다”고 했다.

투자자에게는 공정한 자산 운용 기회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정 이사장은 “기업공개(IPO) 단계부터 신뢰 제고가 가능하도록 상장심사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고, IPO 기업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공매도 제도와 관련해서는 “공매도 전산화 지원, 불법 공매도 감시 강화 등을 통해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겠다”고 했다. 그는 “지능화된 신종 불공정 거래 등장에 대응해 시장감시 조직과 인력을 대폭 확충하겠다”고도 다짐했다.

새로운 성장 기반 한 의지 사업 의지도 드러냈다. 정 이사장은 “데이터·인덱스 분야 사업조직 개편 등을 통해 현행 수수료 중심의 수익 구조를 다변화하겠다”며 “전통적 상품 외에도 ETP(상장지수상품)·FICC(채권·외환·상품) 파생상품 개발 확대, 탄소배출권 시장 육성 등을 통한 연구개발(R&D) 역량을 제고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