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금융위-금감원 증권사 CEO 간담회
김주현 위원장 "위탁매매·부동산 중심 영업 여전"
이복현 원장 "부실 PF 사업장 신속 정리해야"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24일 오전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개최된 증권업계 및 유관기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김민영 기자

[데일리임팩트 박세현 기자] 금융당국이 주요 증권사들에게 위탁매매와 부동산 중심 영업에서 벗어나고,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사업장의 과감한 정리를 요구했다.

24일 금융감독원과 금융위원회는 이날 오전 금융투자협회에서 증권업계와 유관기관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 이기현 한국상장사협의회 상근부회장, 강왕락 코스닥협회 상근부회장을 비롯해 10개 증권사(KB증권, NH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모간스탠리, 제이피모간 등)대표가 참석했다.

이날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혁신기업과 국민자산형성 지원 강화를 위한 자본시장 체질 개선에는 증권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기업들로 성장해 나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증권사들은 여전히 위탁매매·부동산 중심의 영업행태를 보이며 종합 기업금융 서비스 제공기관으로서 기능은 미흡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위탁매매, 부동산 중심의 영업관행에서 벗어나 '종합 기업금융 서비스 제공기관'으로서 역할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며 "정부도 증권업계와 함께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 증시의 저평가 해소를 위해 기업 스스로가 자사가 저평가된 이유를 분석해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이를 투자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설명·소통해야 한다며, 이를 위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도입·운용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혁신기업과 국민 자산형성 지원 강화를 위한 자본시장 체질 개선에는 증권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정부는 증시 수요기반 유지·확충을 위한 금융투자소득세 폐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세제지원 강화 등 세제개편과 함께 소액주주 권익개선을 위한 상법 개정, 지배주주의 편법적인 지배력 확대 방지를 위한 자사주 제도 개선을 차질 없이 추진해가겠다"고 말했다. 

이복현 금감원장 "부실 PF 신속 정리 해야..리스크 관리 실패 시 경영진 엄중 처벌"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현장에 참석한 증권사 CEO들에게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와 내부통제 관리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4일 오전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개최된 증권업계 및 유관기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김민영 기자 

이 원장은 "PF 사업장에 대한 철저한 리스크 분석을 통해 부실 사업장은 신속하고 과감하게 정리해주시길 바란다"며 "위기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충당금도 충분히 적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일부 회사의 리스크 관리 실패가 금융시장 불안요인으로 작용한다면 해당 증권사와 경영진에 대해 엄중하고 합당한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임직원 사익추구 행위에 대한 내부통제 관리도 요구했다. 이 원장은 "최근 검사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불건전 영업행위와 사익추구 행위가 발견됐다"며 "내부통제 조직이 실효성 있게 작동할 수 있도록 인적·물적 자원을 확충하고 위법행위 임직원에 대해서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원장은이어  "이 같은 불법행위가 적발될 경우 신분상 불이익은 물론 획득한 수익 이상의 금전 제재를 부과하는 등 강력하게 조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