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4일 오전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개최된 증권업계 및 유관기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김민영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4일 오전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개최된 증권업계 및 유관기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김민영 기자 

[데일리임팩트 박세현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강도 높은 부동산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응에 나설 것을 재차 강조했다.

이 원장은 24일 오전 금융투자협회에서 개최된 증권사 CEO 간담회가 끝난 직후 기자들과 만남에서 "새살이 돋으려면 굳은 살을 도려내야 한다"며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대응에 있어 건설사와 금융사의 노이즈를 감내하고도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불편하고 힘들더라도 이렇게 해야 새살이 돋아나고, 새로운 자본을 생산적인 곳에 투자 할 수 있다"며 "저희가 말한 것보다 훨씬 강한 정도로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간담회에서 이 원장은 현재 증권사들이 보유한 부실 PF 사업장의 신속한 정리를 요구하면서, 리스크 관리 실패시 경영진의 책임도 묻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또한 정부가 PF 시행사의 총사업자금 대비 자기자본비율이 최소 20%가 되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데 대해서는 "확정된 바 없지만 금융당국도 방향성은 같다"고 말했다. 

그는 오히려 "20%가 아니라 100% 가까이 자기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며 "그런 상태에서 부동산 시행과 개발을 하지 않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부동산 PF 정리와 향후 바람직한 부동산 시장 정립을 위해 금융권에서 할 수 있는 조치를 강도 높게 할 것”이라며 "기재부와 금융위와도 잘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