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그룹이 시장 신뢰 회복할 수 있는 출발점“

태영건설 본사/사진=태영건설 제공
태영건설 본사/사진=태영건설 제공

[데일리임팩트 심민현 기자] 태영그룹이 9일 지주사 티와이홀딩스와 계열사 SBS의 지분을 필요 시 담보로 제공하겠다는 추가 자구계획을 밝힌 가운데 태영건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이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산업은행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채권단은 태영그룹이 발표한 추가 자구계획과 계열주의 책임이행 의지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태영건설의 추가 유동성 확보를 위해 계열주가 보유한 티와이홀딩스 지분과 SBS 지분을 필요시 담보로 제공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계열주와 태영그룹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첫 출발점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또 “태영그룹은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중 미집행분 890억원을 어제 태영건설에 대여함으로써 정상화 추진 의지를 표명했다“며 “계열주가 오늘 발표한 방안은 워크아웃의 기본 원칙을 준수하고 실행한다는 것을 확약하는 것으로 이해된다“고 말했다.

다만 산업은행은 “계열주와 태영그룹이 약속한 자구계획 중에 단 하나라도 지켜지지 않는다면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작업) 절차는 중단될 수 있다“며 “실사 과정에서 대규모 추가 부실이 발견될 경우에도 워크아웃 절차가 중단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계열주와 태영그룹은 이러한 점을 깊이 고려해 태영건설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이날 발표한 자구계획과 책임 이행 방안을 신속하게 추진해 협력업체, 수분양자, 채권자 등 수많은 이해관계자의 피해와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채권단은 오는 11일 제1차 협의회를 열고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개시를 결정한다. 채권단은 협의회에서 워크아웃 개시가 가결되면 즉시 태영건설에 대한 실사를 개시하고 정상화에 대한 가능성 분석 및 추진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