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인더스트리 매각자금 890억원 태영건설 지원 시행
SBS-티와이홀딩스 등 오너 지분 관련 자구안 추가 요구

태영건설 본사/사진=태영건설
태영건설 본사/사진=태영건설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태영그룹이 태영인더스트리 매각자금 890억원을 태영건설에 지원 완료한 가운데, 이제 시장의 눈은 태영그룹이 추후 내놓을 추가 자구안을 향하고 있다.

이미 SBS와 티와이홀딩스 지분 등 오너일가가 보유한 지분 등 구체적인 안이 거론되고 있는데, 일각에선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하면 티와이홀딩스 지분 매각 및 지분 담보가 유력할 것으로 전망한다.

8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태영그룹은 이날 오전 태영인더스트리 매각자금 890억원을 태영건설측에 입금 완료했다.

이는 태영건설이 공개한 자구안에 따른 것이다. 당초, 태영그룹은 1500억원 가량의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자금을 태영건설 회생에 쓰겠다는 자구안을 발표한 바 있다. 다만, 이 중 890억원 가량이 티와이홀딩스 연대 보증 채무를 갚는데 쓰였다는 것이 확인되면서 이를 둘러싼 당국, 채권단과 태영건설 간 의견 충돌이 빚어지기도 했다.

일단 기존 자구안 이행이라는 채권단의 주문을 태영건설이 받아들이면서 당장의 갈등은 다소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채권단은 여전히 기존 자구안은 워크아웃 개시를 위한 첫 과정일 뿐, 실제 워크아웃 개시를 위해선 진정성있는 추가 자구안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실제로 정부는 이날 오전 진행된 거시금융 회의에서 태영그룹측을 향해 “기존 4가지 자구안의 신속한 이행을 촉구한다”며 “특히, (태영측은)추가적인 자구안 제시를 통해 채권단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일단 업계에서는 태영건설이 추가로 내놓을 수 있는 자구안으로 △SBS 지분 매각 △티와이홀딩스 지분 매각 등이 거론된다.

우선 시가총액 5834억원(8일 오후 기준)을 가진 SBS의 경우, 현재 SBS지분의 36.9%를 보유한 티와이홀딩스가 대주주에 올라있다. 보유 지분을 고려하면 태영건설이 보유한 SBS지분가치는 약 2152억원 수준이다. 다만, SBS경영권 매각이 본격화 할 경우 지분 가치는 두 배 이상 뛴 5000억원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SBS에 대한 윤세영 창업주의 애정이 큰데다, 방송국 지분 매각 방송통신위원회 및 방송국 규제 등으로 지분 매각 자체가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은 변수다.

여기에 현행 방송법 상 자산 총액 10조원 이상의 대기업은 지상파 방송국 지분을 10% 초과해 보유할 수 없다. 현재 태영그룹 또한 자산 10조원을 넘는 대기업으로 분류되지만, 관련 법 개정 이전에 지분을 보유한 주주에게는 법령 소급적용을 하지 않고 있다.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 관련 대응방안 브리핑에 나선 (왼쪽부터)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감원장 / 사진=금융위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 관련 대응방안 브리핑에 나선 (왼쪽부터)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감원장 / 사진=금융위

은행업계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방송국 지분의 경우, 매각 뿐 아니라 이를 매수하려는 측에서도 적잖은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며 “그런 까닭에 SBS보단 타사 지분 매각, 사재 출연 여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그런 까닭에 금융권에서는 앞서 언급한 SBS지분 매각보단, 오너일가가 보유한 태영그룹의 지주사 ‘티와이홀딩스’ 지분 매각 및 담보 제공 또는 사재출연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현재 오너일가의 경우, 약 767억원 가량의 티와이홀딩스의 지분을 보유 중이다.

오너가의 별도 사재출연도 관심사다. 특히 사재출연의 경우, 자금 규모 보다는 오너가의 ‘책임경영’의 일환으로 더 중요하게 거론되고 있다. 실제로 그간 워크아웃을 경험했던 금호건설, 현대건설 등 여타 건설사 또한 워크아웃 이후 오너들이 직접 사재출연을 통해 회사 회생의 의지를 피력한 바 있다.

한편,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개시 여부가 결정되는 1차 협의회는 오는 11일 개최된다. 이날 전체 채권단의 75%가 동의할 경우 워크아웃, 75%에 미치지 못할 경우 법정관리가 결정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