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 개최
"채권단 신뢰 위해 추가 자구안 내놔야"

8일 오전 태영건설 사태 등을 논의 중인 (왼쪽부터) 박춘섭 경제수석,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최상목 부총리,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감원장, 강석훈 한국산업은행 회장 / 사진=기획재정부
8일 오전 태영건설 사태 등을 논의 중인 (왼쪽부터) 박춘섭 경제수석,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최상목 부총리,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감원장, 강석훈 한국산업은행 회장 / 사진=기획재정부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정부와 금융당국은 최근 태영건설 워크아웃 사태와 관련해 “태영건설 측이 4가지 자구계획에 대해 이행 약속을 하는 등 일부 진전이 있었고, 이를 기초에 채권단은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산업은행 회장 등은 8일 오전 수출입은행에서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를 갖고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 이후 최근 진행상황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원칙에 입각한 구조조정 추진이라는 기본 방침을 일관되게 견지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아울러, 참석자들은 태영 측이 기존에 제시한 4가지 자구노력을 조속히 이행하고, 나아가 구체적인 추가 자구안 제시 등을 통해 채권단의 신뢰를 얻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산업은행측은 태영그룹이 워크아웃 신청 당시 제출한 4가지 자구계획에 대해 이행 약속을 했다고 밝혔다. 태영그룹이 제출한 기존 자구계획은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1549억원)을 태영건설에 납입 △에코비트 매각 및 매각대금 태영건설 지원 △블루원 지분담보 제공 및 매각 추진 △평택싸이로 담보제공 등이다.

그러면서 채권단에게는 태영측의 실효성 있는 자구노력 의지가 확인되는 경우 태영건설 워크아웃 절차를 정상적으로 진행해 줄 것 또한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현재 85조원 수준으로 운영 중인 시장안정조치를 필요시 충분한 수준으로 즉시 확대하는 등 상황별로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시행할 방침이다.

또 수분양자·협력업체의 애로사항을 신속 해소하고, 사업장별 공사 현황‧자금조달 상황 등을 밀착 관리하기 위해 관계기관 일일점검 체계도 가동키로 했다.ㅣ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