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진행된 태영건설 채권단 회의 / 사진=산업은행
10일 진행된 태영건설 채권단 회의 / 사진=산업은행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태영건설 워크아웃 개시여부를 결정하는 1차 협의회 개최를 하루 앞두고,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을 포함한 주요 채권단이 워크아웃 추진과 관련한 회의를 개최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채권단은 태영건설이 공개한 자구안에 긍정적 평가를 내린 것으로 전해지면서, 사실상 워크아웃 개시의 9부 능선은 넘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10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국내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을 포함한 주요 채권단과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추진과 관련한 회의를 진행했다.

태영건설과 태영그룹의 워크아웃 추진방안 발표로 시작된 이날 회의에서는 산업은행의 진행경과 및 자구계획 상세 내용 설명, 채권단 간 현안 사항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우선 회의에 참석한 태영건설은 워크아웃이 개시되면 PF사업장 정상화를 위해 사업장별 진행 단계와 사업성을 종합적으로 검토, PF대주단과 신속-긴밀하게 처리방안을 수립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와 동시에 공공‧환경 등 경쟁력이 있는 사업 중심으로 재편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특히, 태영그룹은 전일 윤세영, 윤석민 회장이 발표한 자구계획의 내용과 자구계획을 충실하게 이행할 것이라는 점도 명확히 했다.

실제로 지난 9일 태영그룹측은 기존에 공개한 4가지 자구안 외에 티와이홀딩스가 SBS미디어넷(95.3%)과 DMC미디어(54.1%)의 지분을 담보로 하는 리파이낸싱 또는 후순위 대출을 통해, 기존 담보대출(760억원)을 초과하는 금액을 태영건설에 지원하겠다는 추가 자구안을 밝혔다.

자료=산업은행
자료=산업은행

특히 현재 공개된 자구안 개시에도 불구하고 유동성 부족이 발생할 경우 윤세영, 윤석민 회장이 보유한 티와이홀딩스 지분, 그리고 티와이홀딩스가 보유한 SBS지분을 채권단에 담보로 제공하겠다는 입장도 공개한 바 있다.

채권단은 “자구계획이 계획대로 이행된다면 워크아웃 개시와 이후 실사 및 기업개선계획 수립 작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라며 “오는 11일 1차 협외의에서 워크아웃 개시가 가결될 경우, 자구계획을 바탕으로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주요 자산을 매각해야 하는 자구계획의 특성상 자구계획의 이행이 지연돼 실사기간(1월12일~4월11일) 중 부족자금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논의가 진행됐다. 채권단 측은 “관련한 대응방안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이밖에 실사 과정에서 기존에 약속된 자구계획 중 단 하나라도 지켜지지 않거나 추가 부실이 발견될 경우 워크아웃 절차를 중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채권단은 태영건설의 워크아웃이 개시돼 정상적으로 진행된다면 협력업체, 수분양자, 채권자 등 많은 이해관계자의 손실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며 태영건설 측에 책임감있는 자구안 이행을 촉구했다.

채권단 관계자는 “계열주와 태영그룹이 자구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태영건설 관리에 만전을 기해 채권단을 비롯한 사회적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며 “워크아웃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시 한번 강력하게 요청했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