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ESG 금융추진단 회의서 밝혀
주요국 공시 의무화 지연·기업요청 반영
도입 시점은 추후 확정

사진. 금융위원회.
사진. 금융위원회.

[데일리임팩트 박민석 기자 ] 금융당국이 2025년부터 도입 예정이었던 ESG(환경·사회적책임·지배구조) 공시를 2026년 이후로 연기하기로 했다. 

16일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서울 여의도동 금융투자협회에서 개최된 'ESG 금융추진단 제3차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ESG 금융 추진단'은 기업·투자자, 학계·전문가, 유관기관과 함께 ESG 공시·평가·투자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정책과제들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2월 구성된 회의체다.

금융위원회는 ESG 공시 연기 이유로 미국, 유럽 등 주요국의 ESG 공시 의무화가 지연됐고, 국내 참고 기준인 IFRS-ISSB가 지난 6월에야 확정된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업에서 충분한 준비 기간을 갖기 위해 일정을 연기해달라고 요청한 점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한국경영자총협회에서도 최근 ESG 공시 의무화 시기를 현실에 맞게 재조정해야 한다는 내용의 경영계 의견을 금융위에 제출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 2021년 금융위는 2025년 자산 2조원 이상 기업부터 시작해 2030년 유가증권시장 상장사 전체까지 ESG 공시 의무화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했지만, 기업 반발에 도입 시기를 연기했다. 

구체적인 도입 시기는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추후 확정될 예정이다. 또한 기업 준비 상황을 고려해 대상기업을 단계적으로 도입하되 대형 상장사부터 도입하고 국제 동향과 국내시장 여건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대상기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도입 초기에는 제재 수준을 최소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금융당국은 공시 가이드라인·인센티브 등으로 기업의 ESG 공시제도가 원활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김 부위원장은 "유럽연합(EU)·미국 등 주요 선진국은 ESG 공시규율을 강화하고 이를 자국 시장 발전과 보호를 위한 레버리지(지렛대)로 이용하고 있다"며 "글로벌 가치사슬에 편입돼 영향을 받는 우리 기업이 해외 주요국의 규제 강화에 적응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공시기준·대상을 담은 ESG 공시 로드맵에 대해서도 논의됐다. 금융위 관계자에 따르면, 공시 로드맵은 추후 기후 관련 ESG 공시 기준서와 함께 공개될 전망이다.  

이날 추진단 회의에 참가한 한 참석자는 데일리임팩트에 "기후 관련 ESG 기준서에는 IFRS S2(기후공시표준) 기준이 반영될 것"이라며 "ESG 공시 시점은 관계부처와 조율후에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