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시범사업…정신건강복지센터와 협업해 전문상담·교육

[전남=데일리임팩트 이형훈 기자] 전남도는 21일 사회와 은둔형 외톨이 지원 5개년 기본계획을 세워 내년부터 시범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전남형 외톨이 지원 플렛폼 기본계획서=전남도 제공
전남형 외톨이 지원 플렛폼 기본계획서=전남도 제공

전남도가 지난해 자체 실태조사를 한 결과 전남지역 은둔형 외톨이는 243명(남 187·여 56명)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는 18~30대 이하 21.5%, 40대 22.6%, 50대 37%, 60~64세 이하 18.9%로 중·장년층에 상대적으로 많았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전남 은둔형 외톨이 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고 내년 시범사업을 거쳐 본격 운영에 들어가기로 했다. 사업 내용은 은둔형 외톨이와 가족을 위한 대면·비대면 상담, 전문상담사 역량 교육, 누리집 구축 등이며, 도내 시군 정신건강복지센터와 협업해 전남형 특화정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각 읍면동에서 발굴한 은둔형 외톨이를 대상으로 22개 시군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전문상담과 관리를 진행한다. 도에서 총괄 지휘본부(컨트롤타워)를 맡아, ‘도 + 시군읍면동)’, ‘복지 + 보건’의 네트워크 연계를 통해 정책의 지속 가능성과 실효성을 높일 방침이다.

전남도는 은둔형 외톨이 지원 외에도 고독사 예방 및 관리,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등 새로운 복지 수요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도민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9월부터 ‘24시간 위기가구지원 콜센터(120번)’를 운영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