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볼보, 구글 등 글로벌 기업과 함께 해양생태계보호 나서

삼성SDI 기흥 본사 전경 사진. 삼성SDI

[미디어SR 박민석 기자] 삼성SDI가 BMW, 볼보 등 글로벌 기업들과 심해저 광물 채굴(Deep Seabed Mining·DSM)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31일 외신과 업계에 따르면 삼성SDI와 BMW, 볼보, 구글 등은 '심해저 광물 채굴 방지 이니셔티브'에 참여했다.

이들 기업은 성명에서 DSM에 대한 모라토리엄(일시적 중단)을 지지했다.

이니셔티브 참여기업들은 심해저에서 광물을 채취하면 자연에 잠재적 영향을 미칠 수 있어, DSM을 통해 공급되는 자원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삼성SDI 등 이번 이니셔티브 참여 기업들은 심해저 광물 채굴의 안전성이 입증되기 전까지 상업적 목적을 위한 광물 채굴을 반대한다. 

삼성SDI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아직까지 심해해저광물이 활발하게 채굴되거나 원료로 사용되고 있진 않다"며, "해저광물 채굴 안전성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입증되기 전까지 해양생태계 보호를 위한 목적"이라고 밝혔다.

삼성SDI는 글로벌 배터리 업계에서는 유일하게 이번 이니셔티브에 참여했다.

최근 세계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코발트, 리튬 등 주요 광물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육지를 넘어 심해 광물자원 활용 가능성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는데, 심해에서 광물을 채굴하면 심해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이 파괴된다는 지적도 크다.

이니셔티브를 주도한 국제 환경단체 WWF(World Wide Fund for Nature)는 "심해저 광물 채굴은 막을 수 있는 재앙"이라며 삼성SDI 등의 참여에 환영을 표현했다.

삼성SDI 관계자는 "앞으로도 책임감 있는 광물 채굴과 공급 방식을 통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실질적으로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