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BMW(비엠더블유) 그룹이 인천광역시 소재 그룹 연구개발 센터를 확장 개관하며 한국 투자 강화 행보를 이어간다. 해당 센터는 한국 시장 최적화 솔루션 개발 및 제공, 한국 기업의 우수 기술을 해외로 알리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23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BMW 그룹 코리아는 지난 22일 인천광역시 청라국제도시에 ‘BMW 그룹 R&D 센터 코리아’를 개관했다.지난 2015년 인천 BMW 드라이빙 센터 내에 처음 개소한 BMW 그룹 R&D 센터 코리아는 BMW 그룹이 한국에 설립한 연구개발 시설이다.해당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기아가 ‘2024 카 디자인 어워드(Car Design Award)’를 통해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 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의 글로벌 경쟁력을 인정 받았다.기아는 17일(현지시각) 이탈리아 밀라노의 ADI 디자인 박물관에서 진행된 2024 카 디자인 어워드 시상식에서 ‘브랜드 디자인 언어(Brand Design Language)’ 부문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카 디자인 어워드는 이탈리아의 자동차 디자인 전문지인 ‘오토 앤드 디자인(Auto&Design)’이 주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BMW 그룹이 한국 부품 구매를 계속 늘리고 있다. 17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BMW 그룹은 지난해 45억유로, 약 6조5350억원 상당의 한국 협력업체 부품을 구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BMW 그룹 코리아의 지난해 전체 매출인 6조1066억원을 넘어서는 것으로, 전년 대비 25% 증가한 수준이다.BMW그룹은 한국에서 조달하는 부품 규모를 꾸준히 늘리고 있다. 지난 2010년 약 7119억원이던 구매액은 2014년 처음으로 1조원을 넘었고, 2022년에는 4조원, 지난해에는 6조원을 훌쩍 넘어섰다.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한국인들이 사랑해 마지않는다는 메르세데스-벤츠의 간판 모델, ‘E클래스’의 부진이 심상치 않다. 올해 초부터 이어지고 있는 준대형 세단 시장 판매량 경쟁에서 라이벌 BMW(비엠더블유)의 5시리즈에게 크게 밀린 데 이어, 지난 3월에는 렉서스의 ES 시리즈에게도 뒤쳐지며 자존심을 구기고 있기 때문.업계에서는 이런 부진에 홍해 사태로 인한 물량 부족, 호불호가 갈리는 디자인 등 벌써부터 여러 의견을 내놓고 있지만, 분명한 것은 이차가 그저 운전 시의 편안함과 안정감을 주는 것뿐만이 아니라 탑승해 있는 모든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국내 수입차의 스포트라이트가 테슬라에게 넘어갔습니다. 테슬라의 국내 판매량은 2월까지만해도 전기차 국고보조금이 확정되지 않은 탓에 바닥까지 내려갔는데요. 보조금이 확정된 이후 3월 한달 테슬라는 인기모델인 중형 스포츠유틸리티(SUV) ‘모델Y RWD(후륜구동)’를 무려 5934대 팔면서 2위로 껑충 올라섰습니다. 이 바람에 메르세데스-벤츠(이하 벤츠)는 3위로 주저 앉았습니다.테슬라의 모델Y 덕택에 수입 전기차 판매량도 급증했는데요. 연료별 판매 비중을 보면 가솔린을 제치고 하이브리드 차량에 이어 2위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BMW(비엠더블유) 공식 딜러사인 삼천리 모터스가 서비스 부문 최고 딜러사로 4년 연속 인정받았다.28일 삼천리 모터스는 지난 27일 열린 ‘BMW 그룹 코리아 어워드 2024’에서 서비스 부문 최고 영예인 ‘베스트 애프터 세일즈’를 4년 연속으로 수상했다고 밝혔다.BMW 그룹 코리아 어워드는 매년 삼천리 모터스 등 전국 7개 BMW 공식 딜러사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세일즈, 서비스, 파이낸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 해 동안 우수한 성과를 거둔 딜러사와 임직원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행사다.베스트 서비스 센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기아가 유럽과 중국 완성차 디자인 담당으로 각각 메르세데스-벤츠(이하 벤츠)와 비엠더블유(BMW) 출신의 디자인 전문가를 영입하고 각 시장 별 맞춤 디자인 전략을 구사할 계획이다.기아는 26일 벤츠 및 중국 전기차 제조기업 니오(Nio) 등에서 디자인 경험을 두루 거친 올리버 샘슨(Oliver Samson) 디자이너를 기아유럽디자인센터장으로, 비엠더블유(BMW)와 지리(Geely)자동차 출신 임승모 디자이너를 기아중국디자인담당으로 선임한다고 밝혔다. 발령일자는 오는 4월 1일 부이다.샘슨 상무는 기아유럽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글로벌 전기차 1위, 중국의 배터리·전기차 업체 BYD(비야디)의 ‘가성비 전기 승용차’ 국내 상륙이 멀지 않아 보인다. 업계에서는 벌써부터 한국에서의 성공 가능성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나, 한편으로는 이번 BYD의 움직임이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이 아닌 해외진출 교두보 마련이란 시각도 존재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15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BYD코리아는 최근 전기 승용차 국내 출시를 준비하는 한편 조직개편, 국내 공장건설 검토 등 국내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BYD코리아는 현재 국내에 △소형 전기 해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BMW가 강원도 강릉 주문진해수욕장에 전기차 충전시설을 추가하며 한국 친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12일 BMW코리아는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에 위치한 주문진해수욕장에 전기차 충전 시설인 ‘BMW 차징 스테이션’을 공식 오픈했다고 밝혔다.해당 스테이션은 최대 8대의 전기차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으며, 충전소 건축물에는 강원도에 널리 분포한 소나무의 무늬를 적용해 지역적 특색을 강조했다. BMW 그룹의 전동화 모델 뿐 아니라 국내 모든 전기차 운전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에 개방된다.한편 BMW 코리아는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지난 2월에도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비엠더블유(BMW)가 또다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한 가운데 메르세데스-벤츠의 부진이 생각보다 길어지고 있다. 비엠더불유와 벤츠의 수입차 대권경쟁 구도가 어그러지고 있는 모습이다. 테슬라가 빠져나간 3위 자리를 두고는 볼보와 렉서스가 치열한 각축전을 펼치고 있다.한편 지난해 고급 브랜드임에도 예상을 깬 판매량으로 선전한 포르쉐는 5위에 자리했으며, 아우디는 전년 부진이 이어지며 판매 순위가 곤두박질쳤다. 벤츠·BMW와 함께 ‘독(일) 3사’로 불렸던 과거가 무색할 정도다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BMW가 국내에 고성능 프리미엄 소형 스포츠 액티비티 차량(SAV) ‘뉴 X1 M35i xDrive’를 선보인다.13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BMW 코리아는 소형 SAV ‘뉴 X1 M35i xDrive’를 국내에 공식 출시한다. 국내 처음인 BMW X1 라인업 고성능 모델로, BMW의 고성능 서브 브랜드 ‘BMW M’ 전용 디자인을 적용해 스포티한 감각을 강조했다. 또 특유의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이 강화된 게 특징이다.외관은 역동적인 디자인 요소를 곳곳에 적용해 보다 날렵해졌다. M 로고가 적용된 전면 수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현대자동차 말고 여기도 봐주세요"자동차업계에서 전장(차량용 전기·전자장비) 분야를 미래 먹거리로 확신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CES에서도 모빌리티 패권을 잡기 위한 불꽃튀는 기술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전기차부터 PBV(목적 기반 차량)·SDV(소프트웨어로 정의되는 차량)·AAM(미래 항공 모빌리티) 등 현대자동차그룹이 CES를 통해 모빌리티 전반에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여타 업체의 기술개발 동향도 눈에 띈다.12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CES2024에는 총 4295개 참가 기업 중 693개 기업이 차량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수입 자동차의 국내 점유율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 BMW와 벤츠가 박빙의 1,2위 싸움을 벌이는 가운데 아우디와 볼보, 테슬라의 3위 경쟁도 만만치 않다. 지난해 수입차 판매실적과 함께 올 한해 이들의 판매전략을 들여다 본다.8년만에 1위 탈환한 BMW, 올해도 가능할까? BMW가 8년만에 왕좌를 탈환하는 기염을 토했다. 지난 2023년 메르세데스-벤츠(이하 벤츠)에 뺏긴 국내 수입차 판매 1위 자리를 되찾은 것이다.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전략적 마케팅과 전기자동차 인프라 확충 등 한국 시장에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하반기를 목표로 했던 ‘레벨 3’ 자율주행 상용화를 또 다시 연기했다. 야간 자율주행 성능 향상 및 고속도로 주행 속도 증강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혼다와 메르세데스-벤츠에 이어 BMW까지 레벨 3 자율주행 문을 여는 데 성공한 만큼 현대차그룹과 이를 지켜보는 국내 자동차업계의 위기감이 높어지고 있는 상황이다.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연말 인사·조직 개편 등을 통해 기술 상용화를 앞당기고 더 나은 기술을 출시한다면 자율주행 시장 경쟁자들을 따라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현대차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BMW가 한국 시장에 적극적으로 구애하고 있다. 대표작인 5시리즈 완전변경 모델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공개하며 수입차 수요를 적극 공략 중이다. BMW는 지난달까지 누적 판매량 면에서 벤츠를 누르고 1위 자리에 오른 상황. 8년만에 ‘국내 수입차 1위’ 굳히기를 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10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BMW 그룹 코리아는 최근 ‘뉴 5시리즈’ 6개 신모델을 전 세계 최초로 한국에 출시했다. BMW가 한국에서 월드 프리미어를 가진 건 지난 2020년 뉴 미니 컨트리맨 월드 프리미어에 이어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토요타그룹을 필두로 국내 완성차 시장에서 일본 브랜드들이 재도약을 노리고 있다.올해 초부터 하이브리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수입차 3위를 공고히 하고 있는 토요타에 이어 일본 브랜드 혼다 역시 최근의 부진을 딛고자 다양한 모델을 국내 시장에 소개하며 공략 중이다. 노 재팬’(NO JAPAN)의 여파로 국내 사업을 고민했던 점을 고려하면 큰 변화다. 업계에서는 한일 셔틀외교 정상화 이후 양국 간 경제협력이 속도를 올릴수록 일본 브랜드들의 약진이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5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가 고객사들의 전기차 판매량 상승세에 힘입어 실적 고공행진을 이어갈 모양새다.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의 선전 등에 힘입어 지난 분기의 사상 최대 매출을 갱신한 데다 영업이익 역시 258% 급상승해 2분기의 승자가 될 것이 유력한 상황이다. 아직 발표되진 않았으나 삼성SDI는 BMW와 아우디의 선전에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보조금 없이도 높은 실적이 예상되며, SK온의 경우 현대차·기아의 글로벌 인기에 힘입어 적자폭을 크게 줄일 수 있을 전망이다
최근 유력 일간지에 ‘글로벌 호구인가, 한국의 위스키값 미, 일, 영의 2배: 국내 소비 늘자 가격 치솟아’라는 기사가 났다. 내용은 발베니 12년산 위스키가 2년 전 8만 원이던 게 지금 15만 원이 되었고, 이는 런던(7만3천 원), 뉴욕(8만7천 원), 도쿄(8만5천 원)보다 비싼데, 우리나라 소비자가 '글로벌 호구냐'는 것이었다.모든 재화에는 대체재가 있는데이 기사를 본 이틀 후, 추경호 부총리의 라면 가격 인하 요구 기사가 났다. 내용은 국제 밀 가격 인상으로 라면회사들이 가격을 인상했으니, 절반 정도로 밀값이 내린 지금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현대자동차가 아이오닉 6로 아이오닉 5에 이어 카앤드라이버가 선정하는 ‘올해의 전기자동차’ 영예를 차지했다.29일 현대자동차는 중형 전기 세단 아이오닉 6가 미국 자동차 전문지 카앤드라이버(Car and Driver)가 발표한 ‘2023 올해의 전기차’에 선정됐다고 밝혔다.카앤드라이버는 1955년 창간이래 미국은 물론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자동차 전문지로, 주행성능, 차량 가치 등에 대한 에디터들의 엄격한 평가를 통해 ‘올해 최고의 차 10(10 Best Award winners)’, ‘올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현대차·기아가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서 판매 최상위권 수성에 나선다.베트남은 지난해 자동차 판매량이 40만대를 넘어서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을 정도로 자동차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다. 이에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올해 토요타를 제치고 베트남 자동차 판매 1위를 탈환하고, 전기차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22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해 베트남 시장에서 5월까지 2만2903대를 판매하며 토요타(2만1547대)를 제치고 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