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1’에서 ‘함께 만드는 혁신’을 주제로 한 ‘LG 미래기술대담’이 진행된 가운데 LG전자 CTO 박일평 사장(왼쪽)과 사회자 에이미 알리야(Amy Aleha)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1’에서 ‘함께 만드는 혁신’을 주제로 한 ‘LG 미래기술대담’이 진행된 가운데 LG전자 CTO 박일평 사장(왼쪽)과 사회자 에이미 알리야(Amy Aleha)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LG전자 CTO(최고기술책임자) 박일평 사장이 12일(미국 동부시간 기준)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1’에서 ‘함께 만드는 혁신(ONwards, Together)’을 주제로 ‘LG 미래기술대담(LG Future Talk)’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는 CES2021을 주최하는 CTA(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미국소비자기술협회)의 CEO 게리 샤피로(Gary Shapiro), 데이비드 래비(David Rabie) 스마트 밀키트(Meal Kit) 기업 토발라(Tovala) CEO, 장 프랑스와 가녜(Jean-François Gagné) 스타트업 엘레멘트 AI(Element AI) CEO, 드미트리 로스치닌(Dmitry Loschinin)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 룩소프트(Luxoft) CEO 등이 패널로 참석했다.

박 사장은 “전례없이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고 실행해야 한다”며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고객가치를 혁신하기 위해 분야 간 경계를 넘는 플랫폼 경쟁력과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으로 승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사장은 최근 LG전자가 개발한 △다양한 LG 클로이 로봇 △LG 퓨리케어 웨어러블 공기청정기 △스마트 열화상 카메라 기술 등을 소개하며 “LG전자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신속하게 활용해 코로나 팬데믹(Pandemic)에 대응했다”고 자평했다.

이어 그는 “팬데믹을 겪으면서 경험한 일상의 변화에서 지속가능한 혁신을 만들려면 실질적인 기술이 뒷받침돼야 한다”면서 “상상을 뛰어넘는 스케일과 속도로 변하고 있는 뉴노멀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경쟁자와도 손잡을 수 있어야 한다”고 혁신을 위해서는 유연한 사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LG, ‘오픈 이노베이션’ 위해 문 열다...‘LG 이노베이션 카운실’

게리 샤피로 CTA CEO는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오픈 파트너십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LG 이노베이션 카운실(LG Innovation Council, LG 혁신 이사회)’을 좋은 사례로 꼽았다.

LG전자는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Open Innovation) 관점에서 다양한 인사이트(통찰력, Insight)를 통해 미래기술과 신사업 기회를 발굴하기 위해 LG 이노베이션 카운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 카운실은 박 사장이 의장을 맡고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로봇, 모빌리티 등 각 분야 전문가 12명이 참여한다.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1’에서 ‘함께 만드는 혁신’을 주제로 한 ‘LG 미래기술대담’이 진행된 가운데 LG전자 CTO 박일평 사장(왼쪽)과 전시회 주최 측인 CTA(미국소비자기술협회) CEO 게리 샤피로(Gary Shapiro)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1’에서 ‘함께 만드는 혁신’을 주제로 한 ‘LG 미래기술대담’이 진행된 가운데 LG전자 CTO 박일평 사장(왼쪽)과 전시회 주최 측인 CTA(미국소비자기술협회) CEO 게리 샤피로(Gary Shapiro)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게리 샤피로는 “우리는 인공지능, 5G, IoT(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기술을 융합해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면서 교통, 운송, 농업, 의료, 식품 등 각종 분야에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며 “가치사슬이 점차 복잡해지고 있어 어떤 회사도 혼자서 모든 것을 해내기 어렵다”고 부연했다.

눈에 띄는 ‘LG 씽큐(LG ThinQ)’,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도약

가전관리 앱 ‘LG 씽큐’는 공간 내 LG 제품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스마트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CES2021에서 LG가 밝힌 바에 따르면 LG씽큐는 이제 고객에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중이다.

가장 큰 특징은 LG 씽큐 앱 상에서의 생태계를 더욱 확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고객들은 LG 씽큐를 사용하면 일상생활의 다양한 부분에서 더욱 간편하고 효율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일례로 LG전자는 미국의 스마트 밀키트 업체인 토발라와 협업해 LG 씽큐 앱의 생태계를 확대할 뿐 아니라 식생활과 관련한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할 계획이다. 고객이 밀키트 포장에 적힌 바코드를 LG 씽큐 앱으로 스캔하면 오븐이 알아서 최적의 조리 코스를 설정한다.

고객이 직접 예열, 조리 온도와 시간을 별도로 설정할 필요 없이, 재료를 손질해 넣기만 하면 된다. 또한 고객은 토발라의 밀키트를 LG 씽큐 앱에서 구입할 수 있어, 구매부터 조리까지 ‘LG 씽큐’를 통해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다.

토발라 CEO 데이비드 래비는 “LG 씽큐 앱은 제품 구매부터 가전제품 제어까지 폭넓은 고객 경험을 제시하는 유용한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나아가 이날 LG전자는 올해 안에 식품 업체인 네슬레(Nestlé), 크래프트 하인츠(Kraft Heinz)와도 파트너십을 추진하고, 가전제품의 이동·설치 및 리모델링 등 홈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 홈어드바이저(HomeAdvisor) 등의 업체와도 협업을 추진하는 등 다방면에서의 파트너십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AI 주도권 경쟁, AI의 발전 단계(Levels of AI Experience) 설명

앞서 LG전자는 지난해 CES 2020에서 캐나다 인공지능 솔루션업체인 엘레멘트 AI(Element AI)와 함께 개발한 인공지능 발전 단계를 발표한 바 있다. 인공지능 발전 단계는 △1단계 효율화(Efficiency) △2단계 개인화(Personalization) △3단계 추론(Reasoning) △4단계 탐구(Exploration) 등 총 4단계로 구성돼 있다.

이번 행사에서 LG전자는 인공지능, 로봇 공학, 소비자 권리, 윤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만든 인터렉티브 콘텐츠 형식의 보고서인 ‘AIX Exchange(인공지능 경험 익스체인지)’를 공개했다. 이 보고서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바라보는 인공지능의 미래와 인공지능 발전 단계의 역할에 대해 설명한다.

박 사장은 개인화(2단계)와 추론(3단계) 단계의 인공지능을 경험할 수 있는 비전팩(Vision Pack)도 소개했다. 그는 “비전팩은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이미지를 판단하는 시각지능을 제품에 넣어 사용자와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며 “냉장고에 비전팩을 적용하면 고객들은 집 밖에서 냉장고 안을 확인해 필요한 물건을 구입할 수 있고, 냉장고 안의 재료와 사용자의 기호에 맞춰 레시피를 추천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장 프랑스와 가녜 엘레멘트 AI CEO는 “LG전자는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과 직접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인공지능 발전 단계를 연구하며 제품과 서비스에 고객에 대한 통찰력을 반영할 수 있는 강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IT업계 관계자는 가전과 관련한 AI 연구 활용성과 관련해 미디어SR에 “곧 거의 대부분의 가전에 AI가 적용될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사실상 AI는 IT·전자 분야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거의 모든 분야와 모든 기업이 개발 및 활용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진입하고 있어, (AI의 개발 및 활용에 기업의) 생존이 걸렸다고 본다”고 관측했다.

전장 사업도 '오픈 이노베이션'으로...webOS Auto 플랫폼 기반의 모빌리티 제시

LG전자는 스위스에 본사를 둔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 룩소프트(Luxoft)와 설립한 조인트벤처(Joint Venture) ‘알루토(Alluto)’가 오는 27일 출범한다고 이 자리에서 밝혔다.

알루토는 webOS Auto(웹OS 오토) 플랫폼을 기반으로 헤드유닛(Head Unit), 뒷좌석 엔터테인먼트시스템(RSE, Rear-Seat Entertainment system) 등을 포함한 차량용 통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시장에 선보인다.

양사는 LG전자의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과 룩소프트의 글로벌 영업채널 등 각 사의 강점이 시너지를 내면 webOS Auto 플랫폼의 경쟁력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룩소프트 CEO 드미트리 로스치닌은 “webOS Auto는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이 자동차 안에서 누리는 경험을 극대화한다”며 “알루토에서 모빌리티의 미래를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 사장은 “LG전자의 스마트 캐빈 콘셉트는 차량 천장이나 창문에 설치한 디스플레이를 webOS Auto로 구동시켜 차량을 새로운 공간으로 재탄생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차량 안에서 누리는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만들며 뉴노멀 시대를 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 미래기술대담’은 LG전자 온라인 전시 홈페이지(http://Exhibition.LG.com)와 CES 공식 홈페이지(http://digital.ces.tech)를 통해서도 직접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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