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들, 새 먹거리 사업으로 시니어 주택 택해
교통·주거·의료·커뮤니티 등의 종합 주거 서비스 제공
"민간 공급 확대 위해 규제 완화 필요" 지적도

VL르웨스트 투시도. 사진. 롯데건설.
VL르웨스트 투시도./ 사진 = 롯데건설 제공

[데일리임팩트 한나연 기자] 국내 고령층 인구 증가로 주거 트렌드가 변하면서 건설사들이 시니어 주택 사업을 통해 맞춤형 주거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기존 주택 시장에 시니어 세대 중심의 주거시설이 등장하면서 다양한 문화생활 및 취미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 역할을 하고 있다.

컨시어지 서비스, 커뮤니티 시설 갖춘 시니어주택 '인기'

19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고령층 인구 증가 및 고령화 사회 진입 영향에 건설사들이 새 먹거리 사업으로 시니어주택을 주목하고 있다.

롯데건설의 경우 실버산업을 성장 동력으로 택한 신동빈 회장의 지휘 아래 서울 마곡 MICE 복합단지 내 시니어주택 ‘VL르웨스트’를 개발 중에 있다. 내년 하반기 준공 예정이다.

이 단지는 서울 강서구 마곡도시개발사업지구 내 지하 6층~지상 15층 4개 동, 총 810세대 규모의 도심형 시니어 단지다. 시니어 세대를 위한 커뮤니티 시설로는 △IT 교육실 △평생교육관 △실내 골프클럽 △메디컬케어 △스파 등이 예정됐으며 약 500만원의 높은 월 임대료 및 생활비에도 불구하고 임대 계약이 대부분 완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글로벌의 자회사인 한미글로벌디앤아이도 내년 3월 서울 송파구 위례신도시에 총 115가구의 도심형 시니어 주택 '위례 심포니아'를 공급할 계획이다. 중위 소득계층의 시니어를 타깃으로 한, 입주민 생활편의를 돕는 컨시어지 서비스 도입을 발표하기도 했다. 올 연말 준공 후 내년 3월 입주 개시를 계획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덕배 한미글로벌디앤아이 전무는 지난 6일 '시니어 주택 개발 및 운영' 세미나에서 "시니어 주택은 중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우수한 입지에서 개발되고 있다"며 "일본과 미국 등 해외 선진국도 도심과 같이 교통이 좋은 곳에 있으면서 시니어 특성에 따라 주거·의료·커뮤니티 등 종합 주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세계적 흐름"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시니어주택이 아니어도 최근 신축 아파트에는 시니어 라운지, 시니어 일자리 센터 연계 시설 등의 커뮤니티 공간이 제공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에 위치한 ‘롯데캐슬 시그니처 중앙’은 커뮤니티 내 텃밭을 꾸밀 수 있는 조경 겸 커뮤니티 공간 시니어가든을 설계해 주목을 끌었다. 또 파주시 다율동에 위치한 ‘파주운정 우미린 더퍼스트’의 경우에는 파주 시니어클럽과 연계한 단지 내 카페를 운영하는 등 시니어 일자리 개선을 위한 커뮤니티 시설을 운영한다.

김덕원 에스엘플랫폼 상무는 "헬스케어 서비스 강화와 스마트 하우징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다양한 문화강좌 및 이벤트 개최 등이 시니어주택 서비스 트렌드"라며 "커뮤니티 특화 주거시설에 대한 선호도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주거만족도 및 분양률 향상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말했다.

공급 부족, 비용 부담 등 개선점 필요해

입소 대기기간이 길고, 공실도 없는 시니어주택 현황에 건설사들은 너도나도 시니어주택 사업에 뛰어드는 분위기다. 다만 수요에 비해 공급이 지나치게 부족해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시니어 주택 개발 및 운영' 세미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민간 공급 확대를 위해 각종 규제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또 민간 시니어 주택은 소수의 고소득 고령자와 달리 서민과 중산층의 입주 선택지가 적은 점도 개선해야 된다고 언급했다. 시니어 주택이 전 고령층에 공급되기 위해선 운영 전문성과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

주서령 경희대 주거환경학과 교수는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곧 1000만명이 넘게 되는데, 높은 시니어주택 수요에 비해 공급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양완진 한국부동산개발협회 책임연구원은 "노인복지주택인 시니어주택은 현재 보증금 3억~7억원, 월 생활비 100만원 이상 수준으로 일정 규모의 자산규모를 가진 고령층만 거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노인복지주택 맞춤형 주택연금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며 "위탁 운영이 가능한 법인 요건 완화 등으로 건설업과 금융업, 식품 등 특화 산업군이 시니어 주거 산업 참여 확대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