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은 11번가 대표가 11일 11번가 본사에서 열린 새해 첫 전사 구성원 대상 타운홀미팅에서 새해 경영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11번가.
안정은 11번가 대표가 11일 11번가 본사에서 열린 새해 첫 전사 구성원 대상 타운홀미팅에서 새해 경영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11번가.

[데일리임팩트 이호영 기자] 2025년 실적 턴어라운드를 선언한 11번가가 2024년 새해 첫 전사 타운홀 미팅을 통해 수익성 개선이라는 목표를 재확인했다.

11번가는 지난 11일 오후 서울시 중구 서울스퀘어 11번가 본사에서 새해 첫 전사 구성원 대상으로 '2024 퍼스트(1st) 타운홀 미팅'을 가졌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현장 참여는 물론 온라인 생중계로 11번가의 모든 구성원에게 공유됐다.

11번가는 이번 타운홀 미팅을 통해 2025년 실적 턴어라운드 목표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2024년을 오픈마켓(OM) 사업의 흑자 전환 원년으로 만들고 2025년 리테일 사업을 포함한 전사 영업이익 창출로 턴어라운드에 성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안정은 11번가 대표는 "꾸준한 수익성 개선 기조 아래 지난해 영업손실을 줄이는데 성공했다. 특히 OM 사업은 지난달(12월) 상각 전 영업이익( EBITDA) 기준 흑자를 냈다"며 "11번가는 커머스 경쟁력 강화에 더욱 집중하고 사업 지속성을 위한 효율 개선 노력을 병행해 2024년 OM 사업의 연간 흑자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11번가는 지난해 6월 OM 사업의 손익분기점(BEP) 달성으로 흑자 전환 가능성을 봤다. 5~7월 3개월 연속 OM EBITDA 흑자를 기록한데 이어 12월 또 다시 OM EBITDA 흑자를 냈다. 11번가는 올해 1분기 내 OM 사업이 온전한 수익 기조에 들어서면서 연간 흑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24년 수익성 강화를 위해 11번가는 올해 △판매자 성장 △가격 △트래픽 △배송 △인공 지능(AI) 등 5개의 신규 '싱글 스레드(ST)' 조직을 운영한다.

각 ST 조직별로 오직 핵심 과제 수행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e)커머스의 기본 경쟁력인 △상품 △가격 △트래픽 △배송 △편의성을 강화하고 각 영역에서의 전방위적 개선을 이뤄 ST 조직의 성과가 △수익성 개선의 선순환으로 이어지는 '플라이휠'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안정은 대표는 "지난해 하반기 계속된 소비 침체와 이커머스 경쟁 강화, 시장 환경 변화 등에도 불구하고 11번가 모든 구성원이 하나가 돼 전사 목표를 향해 달려왔다"며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과 글로벌 사업자들의 진출 그리고 주변 환경 변화 등 올해도 모든 것이 녹록지 않지만 11번가의 힘을 믿고 우리 고객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1번가는 OM의 흑자 전환과 동시에 리테일 사업인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의 효율적 운영과 성장을 통해 2025년 연간 영업이익을 올려 흑자 전환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꾸준한 수익성 개선 작업으로 지난해 연간 영업손실 규모도 전년(2022년)에 비해 수백억원 정도 절감한 것으로 보고 있다. 2024년이 흑자 전환 길목이 될 것으로 11번가는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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