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금현물 ETF...올해 개인순매수 249억
美 금리 인하 전망에 금 선호 현상

사진제공 = 한국투자신탁운용

[데일리임팩트 박민석 기자 ] 한국투자신탁운용이 국내 유일 금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인 ACE KRX금현물 ETF의 순자산액이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5일 밝혔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4일 ACE KRX금현물 ETF의 순자산액은 1021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작년 말 427억원에서 139.11% 증가한 수치로 같은 기간 국내 상장 원자재 ETF의 평균 순자산액 증감(3.81%)을 압도했다.

이 ETF는 지난 2021년 12월 상장했으며, 한국거래소가 산출·발표하는 ‘KRX 금현물지수’를 기초지수로 삼는다.  

순자산액의 빠른 성장은 개인 투자자의 관심 덕으로 풀이된다. 개인 투자자들은 올해 해당 ETF를 249억원 순매수했다. 이는 전체 원자재 ETF의 개인순매수 평균 금액(20억원)을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한국투자신탁운용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금은 대표 안전자산으로서 달러와 반비례 관계"라며 "미국 정부 부채 급등과 미국 기준금리 인하 전망이 달러화 약세를 이끌어 금에 대한 수요를 높였다"고 설명했다. 

수익률 또한 순자산액 증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ACE KRX금현물 ETF의 연초 이후 수익률은 16.57%로 원자재 ETF 평균(0.24%)보다 높았다. 해당 ETF의 3개월, 6개월, 1년 수익률은 각각 5.36%, 6.48%, 15.28%다.

ACE KRX금현물 ETF는 현물 ETF 특성상 롤오버(선물 계약 만기 시 신규 선물 계약) 비용을 피할 수 있다. 또한 개인연금 및 확정기여(DC)형·개인형퇴직연금(IRP) 등 퇴직연금 계좌에서도 투자가 가능하다.

남용수 한국투자신탁운용 ETF운용본부장은 "최근 중국 내 주택시장 침체와 주식 부진 등에 따라 위안화 약세에 방어 자산인 금이 재테크 수단으로 중국에서 크게 각광받는 추세"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