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 및 가계부채 급증 고려한 결정으로 분석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사진=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사진=한국은행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한국은행이 10월 금융통화위원회의에서 시장의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6회 연속 동결했다. 침체된 국내 경기가 좀처럼 회복될 기미를 보이고 있지 않은데다, 급등하고 있는 대출 금리의 오름세를 억제하기 위한 결정으로 해석된다.

한국은행은 19일 오전 진행된 올해 일곱 번째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이하 금통위)를 통해 기준금리를 기존 연 3.5% 수준으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한은은 지난 1월 기준금리를 연 3.25%p에서 3.5%로 0.25%p 올린 이후 6회(2월, 4월, 5월, 7월, 8월, 9월) 연속 동결을 결정하게 됐다.

시장에서는 이번 금통위에서도 기준금리가 동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해왔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긴축 완화 기대감이 여전한데다, 가계부채 증가세 속에서 금리 인상까지 더해질 경우 차주들의 이자 상환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시장의 우려 또한 여전하기 때문이다.

물론 일각에서는 지난 7월 2%대 초반(2.3%)까지 하락했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지난 8월에 이어 9월에도 다시 3%대 후반(3.7%)까지 상승한 점을 들어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에도 주목했다.

다만, 앞서 언급했듯 기준금리 인상이 경기침체 장기화를 부추길 수 있다는 점, 특히 최근 불거진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으로 불확실성이 고조된 국제정세도 금통위의 금리 동결 결정의 배경으로 분석된다.

한편, 오늘 한은 기준금리 동결 결정으로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5.5%)의 격차는 4개월 연속 2.0%p를 유지하게 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