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위 국감서 답변 통해 밝혀
"긴축기조 유지…금리인상 고려할 수도"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사진=한국은행 제공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사진=한국은행 제공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최근 급증하고 있는 가계부채를 잡기 위해 필요할 경우 기준금리 인상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여전히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목표치(2%)보다 높은 수준에 머물고 있는 만큼 전반적인 긴축기조는 당분간 이어갈 것임을 재차 강조했다.

2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가계부채 증가 속도를 감안해, 필요시 기준금리 인상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이창용 총재는 가계부채 급증의 원인으로 올해 이어진 기준금리 동결 기조를 언급한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금리를 더 올리면 가계대출은 잡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금융시장의 상황, 그리고 최근 2%대까지 내려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금리를 동결한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최근 늘어나는 가계부채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받는 부동산 시장과 관련해서도 “부동산 시장의 경착륙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부작용을 막기 위해, 금리를 올리면서 규제를 완화한 것”이라며 다소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다만, 이 과정에서 이창용 총재는 “과거 부동산‧금융시장 불황을 막기 위해 풀었던 규제를 다시 타이트하게 해야 한다”면서도 “만약, 그때도 가계부채 증가 속도가 잡히지 않는다면 그 때는 금리 인상을 심각하게 고민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창용 총재는 최근 시장에서 꿈틀대고 있는 금리 인하를 포함한 긴축 완화 기대감에 대해서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재차 선을 그었다.

이 총재는 “최근 소비회복세는 다소 약한 모습이지만, 수출 부진이 완화되면서 경기도 전반적으로 개선되고 있다”면서도 “내년에도 이러한 개선세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가계‧기업 부채 증가로 인한 불균형이 예상되는 만큼 물가 안정에 중점을 두고 긴축 정책 기조를 이어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