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연계형·전문가연계형·자율기획형 3개 유형 8개 과정
17∼19세 청소년 대상…9∼12월 방과 후 활동으로 진행

[광주=데일리임팩트 김태식 기자] 광주시(시장 강기정)는 2023년 하반기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 : 배움트다’ 참여자를 29일까지 모집한다.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 / 사진=광주시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 / 사진=광주시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는 청소년들이 배우고 싶은 것을 다양한 전문기관에서 자기만의 방식과 속도로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주도성 강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젝트는 참여 청소년의 학습효과 및 만족도가 매우 높아 2021년 ‘미래 청소년 사업을 준비하는 민간·공공 프로젝트 운영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하반기 과정은 △대학연계형 △전문가연계형 △자율기획형 등 3개 유형, 8개 프로젝트로 구성됐다.

대학연계형은 전남대학교 전공 학과와 연계해 신문방송, 건축기획, 조경실습, 사람책 콘텐츠 등 4개 프로젝트로 운영한다. 전문가연계형은 독립출판 작가·제로웨이스트 활동가·역사동아리 등 관련 전문가와 함께 단편소설창작 환경캠페인, 역사콘텐츠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자율기획형은 직접 팀을 구성해 자율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제멋대로 프로젝트’로 운영된다.

모든 과정은 9월 6일부터 12월 16일까지 매주 1회 방과 후 활동으로 진행한다.

참여 대상은 고등학생 또래 청소년(17~19세)으로, 재학생은 해당 과정을 이수하면 학교생활기록부에 활동 이력이 기재된다.

참여 희망자는 29일까지 온라인(bit.ly/2023청주프모집)으로 사전신청을 한 후 재학생은 소속 학교 담당 선생님께 신청서를 내면 된다. 이외 청소년은 청소년삶디자인센터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전화(062-224-0541) 또는 카카오톡 채널(2023하반기청주프)로 문의하면 된다.

김영선 여성가족국장은 데일리임팩트에 “청소년의 주도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시교육청과 연계해 학교안팎 ‘더 넒은 학교’에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