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식품 12조, 플랫폼 7조 투자…헬스케어·친환경에도 1조

사업 포트폴리오 최적화 및 경쟁력 강화…최소 2만5000명 고용

CJ주식회사 CJ더센터 전경. 사진. CJ그룹
CJ주식회사 CJ더센터 전경. 사진. CJ그룹

[데일리임팩트 김성아 기자] CJ그룹이 콘텐츠, 식품 등 미래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할 사업분야에 20조원을 쾌척한다.

CJ그룹은 콘텐츠, 식품, 플랫폼 등 미래 성장 동력에 향후 5년간 20조원을 집중 투자한다고 30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발표한 그룹 중기비전 4대 성장엔진(컬처·플랫폼·웰니스·서스테이너빌리티) 가운데 컬처와 플랫폼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CJ는 문화면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뤘다. 최근 칸에서 CJ가 투자·배급한 영화 두 편이 각각 감독상과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며 기생충에 이어 다시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또 한류를 타고 확산한 K-푸드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졌다. CJ그룹은 K-푸드 중심 식문화 확산 등 ‘컬처’분야 투자에 총 투자금액의 50% 이상인 12조원을 투자한다.

12조원은 세계시장을 겨냥한 ‘웰메이드 콘텐츠’ 제작 및 제작 역량 확보, 미래형 식품 개발, 식품 생산시설 확보 등에 쓰인다. CJ그룹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CJ는 산업 기반이 미미한던 90년대 중반부터 30년 가까이 영화, 드라마 등 문화 사업에 꾸준히 투자했다”며 “향후에도 공격적인 투자로 소프트파워 분야에서 K-브랜드 위상 강화의 주인공이 되겠다”고 했다.

물류·커머스 등 플랫폼 분야에도 7조원을 투자한다. 국내 1위 물류기업인 CJ대한통운은 이커머스 최적화 인프라·시스템 강화 등 물류 운영 경쟁력을 확보한다. K-뷰티 플랫폼 CJ올리브영은 IT기술을 적용한 마케팅·서비스 고도화, 글로벌 매출비중 확대에 나선다.

웰니스·서스테이너빌리티 분야에도 1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친환경 생분해 플라스틱 소재 등 미래형 신소재 투자에 집중하면서 바이오 기술 발전에도 힘을 실을 계획이다.

이번 투자는 5년간 최소 2만5000명에서 최대 3만명에 육박하는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CJ는 미래 라이프스타일 분야 투자가 성공적으로 진행될 경우 2026년까지 매년 5000명 이상을 신규 채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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