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수요 감소 등 향후 무역질서 재편 대비 필요
코로나 영향, 국내에선 오히려 가전 수요 다소 늘어

LG전자 창원 사업장. 사진. 정혜원 기자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LG전자 창원공장이 북미 수요 감소로 인해 공급량 조정에 들어간다. 생산 중단은 오븐과 에어컨에 한정됐다.

LG전자는 지난 20일부터 창원공장의 오븐 생산라인 가동을 중단했으며 다음달 15일까지 생산을 멈춘다고 24일 밝혔다. 이에따라 해당 라인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유급 휴직에 들어갔다.

LG전자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SR에 “북미에 수출하는 오븐의 공급량 조절이 필요해서 일부 생산라인의 가동을 중단했다”며 “공장 전체의 셧다운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미국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수요의 정상화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현재 미국의 코로나 확진자 수는 23일(현지시각) 현재 88만명을 넘어섰으며 사망자도 5만명에 육박하고 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행정명령을 통해 향후 60일간 영주권 발급을 중단한다고 밝히면서 나라 전체를 걸어잠근 상태다. 특히 애리조나주 나바호 자치구는 주말에 한해 집 밖으로 외출까지 금지한 상황이다.

한편 국내에서는 오히려 가전 수요가 다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으로, 집에 머무는 사람과 시간 모두 늘어난 가운데 의류관리기, TV, 청소기 등의 가전제품에 대한 관심도도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배 가까이 늘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가 4월 중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의류관리기, TV, 청소기 등에 대한 관심도와 정보량을 비교한 결과다.

업계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여행을 가려다 취소한 경우 보상 소비 심리가 생긴다”며 “실제로 스타일러나 공기청정기 등으로 소비가 다소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북미 및 유럽 지역의 오프라인 매장 폐쇄와 각국 정부의 이동제한 조치 등으로 인해 글로벌 수요와 구매력이 감소한 영향이 클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영향이 2분기 실적에 고스란히 반영될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LG전자는 물동관리가 필요한 제품에 대해 품목별 생산 계획을 조정해 라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에어컨 생산 라인도 이에 따라 오는 28~29일 이틀간 휴무에 들어갈 예정이다.

LG전자 창원공장은 다음 달 4일을 휴무일로 정해 석가탄신일인 30일부터 어린이날인 5월 5일까지 총 6일 연휴에 들어간다. LG전자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징검다리 휴일에 전체 사업장 휴무에 들어가면서 직원들이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이후 무역환경 재편, 선제 대응 나선다

각국 정부가 이동제한 조치와 공장 가동 중단 조치를 주문하면서 수요뿐만 아니라 각 기업들은 연간 생산 계획에도 차질을 빚게 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중국의 공장이 멈춰서자 애플, 삼성전자, 현대차 등 주요 글로벌 기업들의 제품 공급이 어려웠다. 이에 따라 향후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 후에는 무역 질서에 근본적인 변화가 잇따를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지난 24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에 대한 선제 대응을 준비했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코로나19가 세계 경제에 미치는 충격이 예상보다 크고 빠르게 나타날 것이라는 IMF(국제통화기금), WTO(세계무역기구)의 전망이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글로벌 통상질서와 관련하여 코로나 이전 진행되고 있던 자국 우선주의, 글로벌 공급망 약화, 디지털 전환 등이 코로나 이후 가속화되는 것을 넘어 새로운 질서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IMF는 올해 세계경제성장률을 1980년 공식통계 집계 이후 최저치인 –3.0%로 전망했으며 우리나라에 대해서도 1998년 외환위기 이후 22년만에 –1.2%의 역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관측했다. WTO는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세계교역 규모가 최대 32%까지 감소할 수 있다고 전망한 바 있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이러한 변화가 수출 중심의 산업 구조를 가진 우리에게 더욱 큰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유 본부장은 이후의 통상전략에 대해 크게 4가지의 정책 방향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크게 △인적‧물적 교류 유지 위한 네트워크 활용 △안정성‧복원력 중시되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 대응 △디지털 통상 협정 신속 추진 △민관 수입규제 대응 시스템 구축 등이다.

향후 예상되는 신보호무역주의 파고에 맞서 민관합동 수입규제 대응시스템 구축하고 개도국과의 신(新) FTA 협력 모델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상대적으로 보호무역조치에 취약한 중소‧중견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효율성 대신 안정성과 복원력이 중시되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산업의 국내외 공급망 점검 분석을 통해 공급망 재편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한다. 또한 전략적 협력국가들과의 통상 산업협력을 강화하여 신산업 등 유망분야를 중심으로 해외진출 확대하겠다는 복안이다.

이밖에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대응하여 양자‧다자 간 디지털 통상협정 체결을 서두르고 신남방 등 주요 국가와 다양한 디지털 협력 프로젝트 추진하며, 필수 기업인이 해외 입국 제한 조치에서 예외 조치를 적용 받도록 애로 사항을 해소하는 등 인적‧물적 교류를 원활히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