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동물보호단체 케어

동물권 단체 케어(CARE)의 박소연 대표가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안락사 논란에 대해 해명을 한 가운데, 케어 직원연대 측은 여전히 대표 해임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21일 직원연대 측은 미디어SR에 "많은 케어 회원들과 시민들의 뜻에 따라 2월 예정돼 있는 케어 총회에서 대표 해임 안건을 제기할 것"이라며 "이에 동의하는 정회원들과 함께 대표 사퇴를 이뤄낼 것이다"라고 전했다.

직원연대는 "현재 1000여명의 회원들이 케어 후원을 중단했지만 그 중 많은 회원들이 '박소연 대표가 사퇴하면 다시 후원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직원연대의 최종목표는 케어의 정상화다. 이를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문제의 근원인 박소연 대표의 사퇴다"라고 현 케어 상황을 전하기도 했다.

현재 박 대표는 동물보호단체로부터 동물보호법 위반, 사기 및 배임 등의 혐의로 고발당한 상태다. 이에 직원연대 측은 "수사 당국의 요청에도 적극 협조해 안락사, 불투명한 회계처리 등에 대한 투명한 진상규명과 엄정한 처벌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도 전했다.

또 직원연대는 "박소연 대표는 본인의 무분별한 안락사 지시를 정당화하고 오히려 안락사의 사회적 공론화에 앞장서겠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케어를 지지하고 응원했던 후원자, 내부 직원들에게조차 안락사 사실을 은폐했으면서 현 시점에서 박 대표가 제기하는 안락사의 사회적 공론화 주장은 면피행위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직원연대 측은 현재 살아남은 동물들의 안전을 위해, 긴급구호팀을 구성해 은밀한 안락사로부터 살아남은 동물들의 개체 수를 전수조사하고 이들이 겨울을 무사히 보낼 수 있도록 돌봄 및 병원치료를 꼼꼼히 챙기고 있으며 보호소 사료 및 물자 재고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한편 박 대표는 지난 19일 서초동에서 비공개 기자회견을 열고 “내부적으로 소수 임원 합의가 이뤄지면 안락사를 해왔다. 안락사 사실을 알리지 않은 이유는 지금과 같은 큰 논란이 될 것이 두려웠기 때문”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그는 후원금 3000만원을 개인 소송을 위한 변호사 선임비로 사용한 것과 관련해서는 "후원금이 아니라 크라우드 펀딩으로 모금한 보호소 설립비였으며, 보호소 건립에 사용하고 남은 돈을  케어 소송을 위한 변호사비 지급에 썼다. 왜 동물구호비 회계로 넣었는지는 잘 모르겠고 회계팀이 답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답했다.

이외에도 충북 충주 보호소 토지를 법인이 아닌 개인 명의로 구입한 것에 대해서는 "농지라서 법인 명의로 살 수 없었고 다른 사람들 명의로 사면 안되냐고 해봤지만 다들 싫어해서 결국 내 명의로 샀다. 문제가 될까봐 공증을 받아놨다"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