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76개 유치원 중 2108곳 주의나 경고 처분

사진은 내용과 무관 제공: 교육부

비리유치원 명단이 일제히 공개 됐다. 자동차 보험료와 수리비, 병원비, 핸드폰 요금까지 정부 지원금과 학부모들이 낸 원비 등을 개인 용도로 사용한 것이 드러났다. 

서울시를 비롯해 각 시도 교육청은 지난 5년 간 감사에서 비리가 적발된 유치원 명단을 25일 모두 홈페이지에 실명으로 공개했다. 이번 공개는 지난 18일 전국 시도 부교육감 회의에서 유치원에 대한 감사결과를 교육청별로 실명 공개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조치다.

전국 2576개 유치원이 감사를 받았으며, 이중 81% 가량인 2108곳이 주의나 경고 등 처분을 받았다.

서울시교육청은 서울 시내의 사립과 공립유치원 870여 곳 가운데 공립유치원 166곳과 사립유치원 64곳을 대상으로 감사를 실시했다. 이 중 사립유치원 45곳과 공립유치원 31곳이 적발됐다. 이들의 비리 행위는 240여건이다.

서울 외에도 경기도 122곳, 인천 223곳, 부산 281곳 등 전국 시도 교육청에서 명단공개와 함께 비리유치원의 다양한 비리 행태를 밝혔다. 

비리유치원의 비리행위는 심각하고 다양했다.

서울의 한 유치원에서는 원장 개인 보험금과 병원비를 유치원 계좌에서 꺼내 썼다.

다른 서울의 한 유치원은 유치원 운영비에서 원장과 원장 남편의 차량 보험료, 자동차세, 주유비 등에 600여만원을 사용했다.

인천의 한 유치원은 공금 3억 4000만 원으로 개인 상속세를 냈다. 

충북 청주의 한 유치원 원장은 유치원 운영비 잔액과 이자등을 모아 3억 7000여만 원의 비자금을 조성해 개인계좌에 보관한 것이 드러났다.

부산의 한 유치원에서는 값이 싼 책을 구매했으나, 서류를 조작해 2억 3000여만의 부당 이득을 취득했다. 부산의 다른 유치원의 설립자는 3년간 자신의 집 도시가스 요금 247만원과 휴대전화비 574만원을 유치원 운영비에서 냈다.

비리유치원들은 대부분 유치원 회계로 들어가야 할 돈들을 개인 용도로 사용했다. 경기도교육청 감사팀 관계자는 26일 미디어SR에 "대부분 회계 비리다. 유치원 회계를 사적으로 사용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학부모한테 받는 경비 등 유치원 회계에 들어가야할 돈을 개인 계좌나 현금으로 받아 개인용도로 사용한 경우가 많았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계속해서 감사를 진행하고 있고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이러한 비리유치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치원 공공성 강화 방안'을 25일 발표했다. 즉각 추진과제로 유아의 학습권 보장, 국공립 유치원 확대 , 유치원 관리·감독 강화와 제도 개선과제로 학부모 참여 강화 ,투명한 회계 운영, 사립유치원 교육의 질 개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