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본사 스페이스닷원서 주총
정대표 등 사내외 이사 5인 선임
피켓시위 "인사검증에 직원 참여"
책임 중심 구조개편...AI전담 신설

정신아 카카오 대표. /사진=카카오
정신아 카카오 대표. /사진=카카오

[데일리임팩트 황재희 기자] 카카오가 28일 오전 제주도 본사에서 열린 정기주주총회(주총)를 통해 정신아 대표이사를 신규 선임했다.

지난 12월 카카오 대표 내정자로 발탁된 정 대표는 이번 주총에서 단독 대표로 오르며 지속적인 경영쇄신과 함께  인공지능(AI) 기반 신사업 추진으로 성장을 이끌어가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이날 주총 현장에선 최근 잇따른 문제적 임원 인사 논란에 경영쇄신의 진정성을 우려하는 카카오 노조의 목소리가 전해졌다.

카카오 노조는 임원 선임과 검증 절차를 공식화하는 한편 경영활동에 대한  내부 통제와 감사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피켓 시위를 통해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정신아,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본사에서 제29기 정기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주총에서 카카오는 정신아 대표를 단독대표로 선임하는 안을 포함해 총 3명의 사내이사와 2명의 사외이사를 신규 선임했다. 

정 대표는 “사내외의 기대와 주주의 눈높이에 맞는 혁신을 이루기 위해 쇄신 작업에 속도를 더하겠다"며 “카카오만이 할 수 있는 AI 기반 서비스 개발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 또한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간 정 대표는 카카오의 쇄신TF장, CA협의체 공동의장 겸 전략위원회 위원장을 맡아오며 공동체 쇄신 방향성을 정립해왔다. 올 초에는 1000명 이상의 임직원과 대면 미팅을 진행해 소통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앞으로도 책임을 강화하는 조직 개편과 함께 AI 전담 조직 신설로 신성장 동력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카카오는 이상호 전 SK텔레콤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최고AI책임자(CAIO)로 영입했다. 이 CAIO를 중심으로 생성형AI 기반 다양한 서비스를 실험하는 AI통합 조직을 운영해 연구개발(R&D) 역량을 키운다는 목표다.

쇄신 차원에서 조직 개편도 단행한다. 의사결정 단계를 간소화하고 조직과 직책 구조를 단순화해 책임과 권한을 명확히 하겠다는 것이다. 기존의 사업, 목적별로 파편화되어 있던 기술 역량을 결집시키는 한편 사업 성격에 따른 유연한 조직 운영도 병행해 나간다.

카카오노조가 28일 주주총회가 열린 제주 카카오 본사 스페이스닷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카카오노조
카카오노조가 28일 주주총회가 열린 제주 카카오 본사 스페이스닷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카카오노조

임원 선임에 문제..인사검증 강화해야

이날 주총 현장에서는 서승욱 카카오 지회 지부장 등  노조 구성원들이 참석해 피켓시위를 진행했다. 최근 카카오 계열사의 임원 인사에 문제가 있다며 제대로 된 인사검증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기 위한 자리였다.  

주총을 앞두고 카카오가 핵심 계열사 인적쇄신을 단행한 가운데 카카모빌리티, 카카오페이 등 교체가 예견된 일부 계열사의 대표들이 연임한 점을 들어 쇄신의 진정성이 없다는 지적이다.  이외에도 카카오를 이끌 최고기술책임자(CTO)에 과거 수십억원의 스톡옵션 차익을 거둔 정규돈 전 카카오뱅크 CTO를 영입한다는 발표도 나왔다. 

카카오 노조는 외부 독립기구인 준법과신뢰위원회에서도 회사에 재무적 피해를 끼친 임원에 대해 책임을 권고하고 리스크 해소 방안을 마련하라고 했는데 구체적인 개선방안 없이 임원 인사가 성급히 단행됐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임원 선임 이후에도 경영진 활동에 대한 감시와 점검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분명한 성과에는 보상을 하는 한편 경영진에 책임을 물을 수 있는 통제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카카오 임원에게 성과 달성을 위해 지급되는 블랙카드의 경우 사용내역에 대한 별도 규정이 없어 임원 개인의 사익 추구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도 실제  발생했다. 카카오 전 재무그룹장이 1억원 이상 게임서비스 결제에 법인카드를 유용한 사건이 대표적이다. 

카카오노조는 데일리임팩트에 "임원의 선임 후 책임있는 경영활동을 위해 견제와 감사기능은 필수이며 구성원들의 관심과 참여가 요구된다"라며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특정 임원의 과도한 주식 보유 규정을 막는 방안도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