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갑 신성식·이성수 동반 상승…1위와 격차 28.1%→19%
민주당 김문수, 일주일 새 무소속과 격차 9%p 줄어
​​​​​​​진보당 이성수 6.9%p 상승하며 2위와 접전

[전남 순천=데일리임팩트 양준석 기자] 제22대 총선 전남 순천·광양·구례·곡성갑(이하 순천갑) 선거 총선 판도가 출렁일 조짐을 보이고 있어 유권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원씨앤아이 제공. 전남CBS
조원씨앤아이 제공. 전남CBS

민주당 텃밭임에도 불구하고 민주당 후보가 앞서 발표된 여론조사 보다 더 하락한 반면, 무소속 신성식 후보와 진보당 이성수 후보 지지율이 동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귀추가 주목된다. 

전남CBS가 여론조사 전문업체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지난 25~26일 순천갑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2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주일 전 실시된 같은 여론조사보다 1위인 더불어민주당 김문수 후보와 2위 무소속 신성식 후보 간의 격차가 9%포인트 가량 좁혀졌다.

민주당 김문수 후보는 39.6%에 그친 반면 무소속 신성식 후보 20.6%, 진보당 이성수 후보 18.0%, 국민의힘 김형석 후보 8.2%로 조사됐다. 이어 ‘지지후보없음’은 9.1%, ‘잘 모름’은 4.5%로 응답했다.

특히 눈에 띄는 점은 김 후보와 신 후보의 격차가 일주일새 눈에 띄게 좁혀졌으며 진보당 이성수 후보도 크게 오르며 2위를 오차범위 내인 2.6%포인트로 따라붙었다.

이 같은 김문수 후보 하락 배경으로 “순천갑 선거구에서 민주당 공천갈등이 발생”한 점과 “민주당 내 싸움이 다른 후보들에게 반사이익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민주당은 당내 예비후보들이 경합하던 과정에서 앞선 후보들 3명을 컷오프 하고 후 순위였던 손훈모 변호사와 김문수 특보 둘만 대상으로 국민참여경선을 실시했으며, 경선 결과 손훈모 변호사가 1위를 했으나 당은 ‘경선부정 의혹’으로 손훈모 후보공천을 취소하고 경선 2위인 김문수 후보로 교체한 바 있다. 

이후 손 변호사의 지지층이 억울함을 토로하며 후보교체에 대해 극렬한 반발을 하면서 중앙당사를 항의방문 하는 등 후보교체 후유증이 아직도 가라앉지 않고 있다. 때문에 이날 여론조사 결과는 “손 후보의 지지층이 신 후보와 이 후보에게 향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또한 개혁신당 천하람 후보가 비례대표로 가면서 천 후보의 지지층이 어느 후보에게 향할지도 관심이었는데, 결론적으로는 무소속과 진보당에서 흡수했다고 볼 수 있다. 천 후보는 일주일 전 여론조사에서 8.8%의 지지율을 받았다.

특히 “순천은 중앙선관위선거구획정위가 ‘분구’ 지역으로 분류했음에도 민주당이 지난 21대 선거구와 마찬가지 형태로 순천 해룡면을 광양에 붙인 ‘순천을’ 선거구로 또 다시 기형적인 선거구로 만든데 따른 시민들의 불만이 표출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정가의 분석도 나오고 있어 공식선거가 시작되면서 선거구 분구 문제가 이슈로 떠오를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지역 정가의 분석은 정당지지도에서 진보당 지지도가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조국혁신당은 일주일 전 여론조사에서 모두 비슷한 수치를 보인 가운데, 진보당만 일주일 전보다 4.9%포인트 올랐다.

이번 조사는 가상번호를 이용한 ARS 여론조사로 진행했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4.4%포인트, 응답률은 9.9%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