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홍콩 가상자산업계 탐방보고서 발간
홍콩 증선위, BTC ETF 신청사와 상장 협상
스테이블코인은 인가기관 샌드박스로 진행

사진제공 = 코빗 
사진제공 = 코빗 

[데일리임팩트 박민석 기자 ]  코빗이 올해 홍콩에서 상장지수펀드(ETF)와 스테이블코인이 활성화 될 것으로 내다봤다.

가상자산거래소 코빗 산하 코빗 리서치센터는 지난 1월 홍콩 가상자산 업계 탐방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보고서에서 정석문 코빗 리서치센터장은 2022년 10월 홍콩 정부가 발표했던 '가상자산 발전에 관한 정책 선언' 이후 홍콩의 가상자산 산업 진흥 정책 현황과 홍콩 정부의 가상자산 규제 접근 방식을 짚고 국내 가상자산 산업에 시사하는 바를 전했다.

코빗 리서치센터는 홍콩에서 올해 내 비트코인 현물 ETF와 스테이블코인 관련 성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비트코인 현물 ETF의 경우 올해 2분기 상장을 목표로 홍콩 증권선물위원회(SFC)와 8곳의 신청 기업 간에 협상이 진행 중이다. SFC는 현물 ETF 운용사의 비트코인 거래를 가상자산 거래 서비스 제공자(VATP) 라이선스가 있는 거래소에서만 할 수 있도록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테이블코인에 대해선 SFC가 현재 VATP의 거래 지원을 막고 있으나, 결국 인가 받은 금융기관이 샌드박스 참여 형태로 진행될 것으로 내다봤다. 홍콩 달러를 대상으로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홍콩 달러는 미국 달러에 페깅되어 있기에 홍콩 스테이블코인도 미국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이 이미 개척한 분야로 쉽게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 상황과 관련해선 △ 가상자산 유용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사회 지도층 내 공감대 형성 △ 가상자산 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 정비  △ 폐쇄적 금융규제에 대한 개혁 △ 포퓰리즘이 아닌 원칙에 따른 투자자 보호 등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정석문 코빗 리서치센터장은 "폐쇄적인 금융 시스템을 과감히 개혁하고 전문 투자자들의 가상자산 시장 진입을 허용함으로써 가상자산업계를 넘어 국내 경제 전반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