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 위한 맞춤형 PBV 개발 협력
PBV 사업 활성화 관련 협약 체결
첫 PBV ‘PV5’ 기반 모델 내년 양산

10일(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기아와 우버 관계자들이 '우버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PBV 개발 및 공급' 파트너십 체결 이후 기념촬영을 진행중인 모습. (왼쪽부터) 김상대 기아 PBV비즈니스사업부장, 윤승규 기아 북미권역본부장, 수잔 앤더슨(Susan Anderson) 우버 글로벌비즈니스사업부장, 니싯 쿠마(Nishith Kumar) 우버 글로벌사업개발 이사. 사진=현대자동차그룹
10일(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기아와 우버 관계자들이 '우버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PBV 개발 및 공급' 파트너십 체결 이후 기념촬영을 진행중인 모습. (왼쪽부터) 김상대 기아 PBV비즈니스사업부장, 윤승규 기아 북미권역본부장, 수잔 앤더슨(Susan Anderson) 우버 글로벌비즈니스사업부장, 니싯 쿠마(Nishith Kumar) 우버 글로벌사업개발 이사.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기아가 글로벌 승차 공유 서비스 기업 우버(Uber)와 손을 잡았다. 본격적인 PBV(Purpose Built Vehicle, 목적 기반 차량) 사업 확대에 나서기 위한 전략이다.

기아는 10일(현지시간) CES 2024가 열리고 있는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우버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우버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PBV 개발 및 공급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다양한 경험적 가치 제공으로 ‘차량 그 이상의 플랫폼(Platform Beyond Vehicle)’의 비전을 실현하고자 하는 기아와 PBV 운영 확대를 통해 ‘2040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우버가 뜻을 모아 이뤄졌다.

협약을 통해 양사는 우버 플랫폼을 이용하는 라이드 헤일링 드라이버 및 탑승 고객을 위한 최적의 사양을 찾아내고, 이를 기반으로 특화된 PBV 모델을 생산·공급하기 위해 협력한다. 이 과정에서 드라이버 및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PBV 개발 과정에 적극 반영한다.

‘라이드 헤일링’(Ride-Hailing)이란 카 헤일링(호출형 차량공유서비스)와 대중교통, 그리고 기존 택시 서비스가 결합한 산업이다.

기아가 오는 2025년부터 양산 예정인 기아 최초의 전용 PBV 중형급 모델 ‘PV5’. 사진=현대자동차그룹
기아가 오는 2025년부터 양산 예정인 기아 최초의 전용 PBV 중형급 모델 ‘PV5’.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향후 우버에 제공될 PBV는 오는 2025년 양산 예정인 기아 최초의 전용 PBV 모델 ‘PV5’를 기반으로 제작된다.

PBV 전용 EV 플랫폼이 최초 적용된 PV5는 기존 승용 택시 모델보다 넓은 공간과 뛰어난 거주성이 장점이다. 또한 오픈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한 드라이버 전용 어플리케이션이 탑재되며, 탑승객의 편의를 위한 개인 맞춤형 이동 환경도 제공한다.

양사는 소프트웨어와 데이터와 AI에 기반해 사용자 중심의 솔루션을 지속 개발 및 제공하기 위한 협력도 이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아 커넥트(Kia Connect)’를 적용은 PBV 진단 및 예방 서비스를 통해 드라이버 입장에서 잠재적인 고장 징후를 사전에 감지하고 유지보수 비용, 정비소요 시간 등을 최소화함으로써 총 소유비용(TCO, Total Cost of Ownership)을 줄일 수 있게 도울 예정이다.

또한 기아와 우버는 PBV로 전환하는 우버 드라이버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글로벌 충전 네트워크를 활용한 공공 및 홈 충전 인프라 보급에도 적극 협력한다. 또한 충전소와 차량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최적의 운행 패턴 및 충전 경로 등을 제안하는 소프트웨어 개발도 함께 추진한다.

기아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양사는 우버 플랫폼과의 연계를 통한 ‘기아 플렉스(Kia Flex)’ 서비스의 북미 지역 운영 확대를 위해서도 협력한다”라며 “렌탈·보험·정비 등 전용 패키지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많은 우버 드라이버들이 기아 플렉스를 통해 차량을 구독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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