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가 지난달 28일 사장 선임 프로세스 공개
FCP "3단계 과정 모두 백 대표 임기 중 뽑힌 이사 참여"
최종 후보 선정시 이사회 단독 진행.."3중 철밥통 카르텔"

KT&G 사옥 전경. 사진.KT&G
KT&G 사옥 전경. 사진.KT&G

[데일리임팩트 박민석 기자 ] 행동주의펀드 플래시라이트캐피탈파트너스(이하 FCP)가 KT&G의 사장 후보 선임 절차를 '말장난 밀실투표'라며 강력하게 비판했다. 또한 대주주인 국민연금에겐 일관된 원칙을 갖고 KT&G 사장 선정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KT&G는 지난달 28일 홈페이지를 통해 새로운 차기 사장 후보 공모 기준과 선정 과정을 공개했다. KT&G의 사장 선임 절차는 관련 법령 및 정관 등에 따라 3개월 간 진행되며, 숏리스트 확정, 최종후보자 선정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3월 말 정기주주총회에서 차기 사장이 선임된다.

이상현 FCP 대표는 3일 입장문을 통해 "KT&G가 최근 사장 후보 선정 과정에 대해 지배구조위원회-사장후보추천위원회-이사회 3단계로 진행된다고 밝혔다"며 "하지만 KT&G의 세 기구는 모두 백복인 현 사장 임기 내 임명된 사외이사로 구성된 사실상 동일한 집단"이라고 지적했다.

FCP에 따르면, 지난해 8월 기준 KT&G의 지배구조위원회는 현 사외이사 6인 중 5인으로 구성됐다. 또한 과거 사례에 따르면 사외이사 전원 6인으로 구성될 사장후보추천위원회도 지배구조위원회와 같은 인적구성이고, 이사회 또한 8인 중 6인이 사외이사로 구성돼 사외이사가 찬성하면 의결 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3단계 모두 동일한 사람들을 괜히 복잡한 한자(漢字)를 쓰며 포장하고 있다"며 "간단히 ‘3중바닥 철밥통 카르텔’이라 하면 될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실적부진, 주가폭락을 무릅쓰고 백복인 사장을 연봉킹으로 만든 장본인들에 큰 기대를 하지 않았지만, 이번은 언어유희로 주주와 사회를 현혹한다는 점에서 특히 질이 나쁘다"고 비난했다. 소유분산기업인 포스코, KT와 달리 KT&G가 대표이사 후보를 주주추천을 받지 않은 점도 문제 삼았다. 

이 대표는 KT&G가 지배구조위원회 심사과정에서 외부인사로 구성된 인선자문단의 의견을 반영해 숏리스트를 만드는 것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숏리스트를 만들더라도 단일 후보를 추리는 2차 심사 과정에 외부인 의견 없이 사장후보추천위원회의 단독 결정으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이 대표는 "인선자문단이니 외부전문가니 하면서 가장 중요한 최종 후보 선정은 결국 이사회 단독 결정"이라며 "총 6인의 사외이사들 중 5인으로 구성된 지배구조위원회에 전문성·객관성이 부족해 외부인사 자문이 필요하다면, 똑같은 인원들로 구성된 사장추천위원회는 무슨 명분으로 외부 감독없이 단독 결정을 하나"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 대표는 "이사회가 ‘연임 또는 세습’이라는 답정선거를 무리해서 추진하려다 자가당착에 빠졌고, 속보이는 불공정 선임과정에 어느 인재가 들러리를 서겠다고 지원하겠냐"며 "도로 예전처럼 전현직 임원 한정하는 프로세스"고 주장했다.

또한 KT&G 3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소유분산기업에 대한 원칙이 없다고도 비판했다. 이 대표는 "민영화 삼형제 중 가장 나쁜 KT&G에는 침묵해 포스코만 비판하다 보니 최대주주가 회사로부터 공개적으로 반박당하는 신세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KT, 포스코의 연임 및 내부세습에는 호루라기를 불어온 국민연금이 공개적으로 자행되는 KT&G의 밀실선거는 애써 못 본 척하는 이유가 궁금하다"며 "수천만 국민의 노후자금을 관리하는 국민연금에 원칙, 행동도 없다는 게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한편, FCP의 이 같은 비판에도 KT&G측에서는 공지한 절차대로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사장 후보를 선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임민규 KT&G 이사회 의장은 "KT&G 사장 선임은 모든 주주의 이익과 회사의 미래가치를 극대화한다는 원칙하에 선임 전 과정에서 강화된 공정·객관성을 바탕으로 주주들과 소통하며 투명하게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임 의장은  "이를 위해 이번 사장후보 선정 과정에는 주주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도 사장 후보에 도전할 수 있도록 완전 개방형 공모제를 도입했으며, 공정한 자격 심사를 위해 인선자문단의 객관적인 의견을 반영해 선정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