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개최된 '제2회 한국기업거버넌스 대상' 시상식 수상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 =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

[데일리임팩트 박민석 기자 ] 조정호 메리츠금융지주 회장이 기업 지배구조 개선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한국기업거버넌스 경제계 부문 대상을 받았다.

5일 KCGI와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은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제2회 한국기업거버넌스 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수상자는 경제계와 자본시장, 언론, 학계, 정치·법률 등 5개 분야에서 대상과 혁신가상 1명씩, 총 10명으로 나타났다. 대상과 혁신가상 수상자들에게는 모두 상패가 주어졌으며, 각각 2000만원과 1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됐다.

경제계 부문 대상은 조정호 메리츠금융지주 회장이 수상했다. 조 회장은 2011년 메리츠금융그룹의 회장이 된 뒤 전문경영진에 전권을 일임해 소유와 경영을 분리했다.

조 회장은 지난해 지주회사와 자회사들의 포괄적 주식 교환을 통해 이중 상장된 자회사들을 지주사의 완전 자회사로 만들어 기업 분할과 중복 상장이 만연한 국내 자본시장의 모범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에 메리츠금융의 기업가치는 지난 10년 동안 30배 성장했다.

조 회장을 대신해 상을 받은 김용범 메리츠금융지주 부회장은 수상 소감을 통해 "우리는 내부적으로 '함께 웃어야 오래 웃는다'라고 말한다"며 "함께 웃는 방식으로 가는 게 현실적으로도 이득이기에 사회와 기업의 풍토가 바뀌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경제계와 자본시장, 언론과 학계 및 정치·법률 5개 부문에서 수상자 10명이 나왔다. 대상 수상자인 조정호 회장과 박유경 APG 아시아태평양 책임투자 본부장, 곽정수 한겨레신문 선임기자, 김우진 서울대 경영대 교수, 김주영 법무법인 한누리 대표변호사가 수상했다.

혁신가상은 최명환 네이버 자본시장실장과 최준철 VIP자산운용 대표, 유창재 한국경제신문 정치부장, 이시연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 심혜섭 남양유업 감사가 받았다.

이날 심사위원장을 맡은 정운찬 전 총리는 "경제의 핵심은 기업이고 기업의 주인인 주주는 기업의 의사결정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다"며  "ESG(환경·사회적책임·지배구조)를 통한 동반성장 위해서는 기업 지배구조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