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풍제지 주가조작 사태로 5000억 미수금 발생
주가 23% 급락...미수거래 차단 조치 늦어
2500억원 비용 발생 추정...4분기 실적 반영
SG 사태 연루 의혹 이어 또 리스크 관리 부실..금융당국 제재도 관심

서울시 영등포구에 위치한 키움증권 본사. 사진. 키움증권
서울시 영등포구에 위치한 키움증권 본사. 사진. 키움증권

[데일리임팩트 박민석 기자 ] 키움증권이 지난 4월 '라덕연 주가조작 사태'에 이어 영풍제지 시세조종 의혹 사태에도 연루되면서 리스크 관리가 부실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영풍제지에서 발생한 약 5000억 규모의 미수금 회수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주가가 크게 하락했다.

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키움증권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2만4000원(23.93%) 급락한 7만6300원에 마감했다.

영풍제지 주가조작 사태로 5000억 미수금..상반기 순수익 넘어서

앞서 키움증권은 지난 20일 장 마감 후 공시를 통해 "영풍제지 하한가로 인해 100여개 고객 위탁계좌에서 4943억원의 미수금이 발생했다"며 "반대매매를 통해 미수금을 회수할 예정이며, 고객의 변제에 따라 최종 미수채권 금액은 감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키움증권이 공시한 미수금은 상반기 순수익(4258억원)을 넘어서는 규모다.

영풍제지 주가는 올 들어 700% 넘게 급등했다가 지난 18일 돌연 하한가를 기록했고 19일부터는 거래가 정지됐다. 검찰은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이들 4인의 영풍제지 주가조작 일당을 체포하고 이들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업계에서는 영풍제지 미수거래를 사전에 막지 못한 키움증권의 리스크 관리에 허점이 있다고 지적한다. 미수거래란 투자자가 증권사에서 돈을 빌려서 주식을 산 뒤 2거래일 뒤에 대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다만 투자자가 기한 내 대금을 갚지 못하면 증권사는 해당 주식을 강제처분(반대매매)해 자금을 회수한다. 

증권사 대부분은 영풍제지 주가가 올해만 700% 넘게 오르자 증거금률을 높여서 미수거래를 차단하고 주가 폭락에 따른 위험에 대비했지만, 키움증권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실제 미래에셋증권과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등 주요 증권사들은 위험을 감지하고 지난 7월까지 영풍제지 증거금률을 100%로 상향하는 등 사실상 미수거래를 막았다. 반면 키움증권은 최근까지도 영풍제지 증거금률을 40%로 유지하다가 거래가 정지된 19일에서야 100%로 조정했다.

키움증권에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영풍제지의 신용거래는 지난 4월에 막았다"며 "다만 미수거래는 종목별로 제한 기준이 다른데 영풍제지의 경우 시가총액, 주식 유동수 등 내부 기준에 충족하지 않아 미수거래 제한 종목에서 빠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키움증권은 사건 발생 후 곧장 종목별 미수거래 관리에 나서 '뒷북수습'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키움증권은 이날 △유니트론텍 △와이랩 △화인베스틸 등 15개 종목에 대한 위탁증거금율을 100%로 변경했다. 

한편,  금감원은 키움증권에 대한 리스크 관리 실태조사도 검토 중이다. 최근 영풍제지의 주가를 조작한 세력이 키움증권 계좌를 시세조종 창구로 활용해 1000억원대 부당이득을 취한 것이 드러나면서, 키움증권이 리스크 관리를 소홀히 했다는 지적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주가, 하루만에 20% 이상 곤두박질...4분기 '실적 쇼크' 우려도

증권가에서는 키움증권이 이번 5000억 규모 미수금 사태로 인해 단기적으로 주가 하락과 함께 4분기 실적에도 영향을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강승권 KB증권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를 통해 키움증권의 목표주가를 13만원에서 12만3000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그는 영풍제지 미수금 영향으로 키움증권의 올해 연간 영업이익 추정치를 9500억원에서 7310억원으로 내려 잡았다. 특히 4분기에 2500억원의 비용이 반영될 것으로 예상했다.

강 연구원은 "영풍제지의 거래정지 전 3일 평균 거래대금이 3464억원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미수거래가 비정상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키움증권에 쏠림 현상이 나타났다고 판단된다"며 "일반적인 상황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미수금으로 인한 손실액은 거래정지가 풀리고 반대매매가 종료된 이후 일차적으로 집계되며, 이후 변제 규모에 따라 최종적으로 확정될 것으로 내다봤다.

강 연구원은 "키움증권의 경쟁력 중 하나가 미수거래 가능 종목의 범위가 넓고 증거금률이 상대적으로 낮아 레버리지(차입) 투자를 원하는 개인 투자자들의 선호가 높다는 점"이라며 "하지만 상한가 폭이 30%로 확대된 상황에서 증거금률을 좀 더 보수적으로 운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설용진 SK증권 연구원은 "이번 사태로 추가 충당금 적립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단기적으로 부정적인 주가 흐름은 불가피하다고 봤다.

이어 설 연구원은 "영풍제지의 모기업 대양금속이 영풍제지 주식을 담보로 주식담보대출을 차입한 사실이 있음을 감안했을 때 채권 은행의 추가적인 매도가 나타날 가능성도 존재한다"며 영풍제지 주가 추가 하락으로 키움증권의 손실이 커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미수거래 수수료 대비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돌아오는 리스크가 컸을텐데도 사전에 내부적으로 영풍거래 미수거래를 막지 않은 것은 의문"이라며 "미수금이 4분기 실적에 반영된다면, 내년도 직원 성과금이나 주주환원도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김익래 전 회장 주가조작 연루 의혹 여전한데...당국 제재 여부도 '관심'

금융당국은 지난 4월 라덕연 주가조작 사태 이후 주가 조작을 비롯한 자본시장 불공정거래 근절에 총력전을 펼쳐왔다. 실제 금감원은 집중 점검을 통해 4월과 6월 시세 조종 행위를 적발해내면서 연초부터 꾸준히 리스크 관리에 집중하라는 시그널을 보내기도 했다.

특히 키움증권은 김익래 전 다우키움그룹 회장의 주가조작 의혹을 완전히 해소하지못한 가운데 내부통제를 제대로 하지 못해 주가조작 빌미를 줬다는 점에서 당국의 강도 높은 제재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사진제공 = 다우키움그룹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사진제공 = 다우키움그룹

앞서 키움증권은 김 회장이 라덕연 사태로 주가 폭락이 발생하기 직전 관련 주식(다우데이타) 140만주(3.56%)를 블록딜(시간외대량매매)로 팔아 차익을 남기면서 해당 사건 연루 의혹에 휩싸였고 이에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는 키움증권 불매운동이 일어나기도 했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타 증권사들보다 리테일 비중이 높기에 키움증권의 연이은 주가조작 관련 문제는 고객 이탈로 이어져 타격이 클 것으로 보인다"며 "신뢰도 하락과 함께 당국제재도 불가피해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