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1억4천만달러···해외 상설매장 등 지원정책 주효

[전남=데일리임팩트 이형훈 기자] 전남도는 세계적 경기 불황고 고환율 속에서도 올해 1분기 농수산물 수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1% 증가한 1억 4,518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세계적 불황과 원고 현상에 따른 수출가격경쟁력 하락에도 불구하고 전남도의 지난 1분기 수출이 크게 늘어났다. 사진은 지난 2022년 전남도 주최 농수산식품 수출기업 관계자 위크숍에 수출 증대를 다짐하는 모습./사진=전남도 
세계적 불황과 원고 현상에 따른 수출가격경쟁력 하락에도 불구하고 전남도의 지난 1분기 수출이 크게 늘어났다. 사진은 지난 2022년 전남도 주최 농수산식품 수출기업 관계자 위크숍에 수출 증대를 다짐하는 모습./사진=전남도 

농수산물 수출 호조는 전남도가 농수산물 수출 확대를 위해 선제적으로 추진하는 해외 온오프라인 상설 판매장 운영과 수출직불금 지원사업 등을 통한 수출 경쟁력 제고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수출 호조세가 돋보이는 품목은 배, 유자차, 분유, 전복, 미역, 톳, 멸치 등이다. 신선 농산물인 배는 미국, 베트남 등 수출 호조에 힘입어 지난해보다 120% 증가한 329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버섯류는 53.4% 증가한 76만 달러로 집계됐다.

농산가공품 분야에선 한국산 유자가 피부 미용에 좋다는 인식 확산으로 유자차가 지난해보다 16.4% 증가한 761만 달러를 달성했으며 과자류는 119.4% 증가한 289만 달러를 기록했다. 또 한국 분유가 안전하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지난해보다 44.5% 증가한 1242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밖에 전복은 4.6%, 미역은 42.4%, 톳은 18.1%, 멸치는 379%가 각각 늘었다. 반면 김이 6.7% 소폭 감소했으나 미국발 비관세 장벽 해소로 향후 상승세로 전환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출 국가별로 러시아 63.7%, 중국 43.9%, 일본 16.6% 등의 증가세를 기록한 반면 미국은 47.2%, 대만은 6.6% 줄어들었다.

신현곤 전남도 국제협력관은  데일리임팩트에  “오프라인 상설 판매장과 해외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통해 지속해서 수출 판로를 확보할 계획”이라며 “농수산식품 수출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다양한 수출 기반 조성 지원사업을 통해 한국 음식의 본류라 할 수 있는 남도음식의 세계화를 이루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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