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변협 회장 출신 이찬희 법무법인 율촌 고문변호사 내정

추진력·정무감각 갖춘 인물로 정평…검찰·법원 등과 소통 원활

“2기 과제는 준법문화 내재화”…지배구조 재편 속도 올릴 듯

이찬희 삼성준법감시위원회 신임 위원장. 사진. 법무법인 율촌
이찬희 삼성준법감시위원회 신임 위원장. 사진. 법무법인 율촌

[데일리임팩트 변윤재 기자] 삼성준법감시위원회가 새 위원장을 선출했다. 

23일 삼성준법감시위원회(준법위)는 이찬희 전 대한변호사협회 회장을 2기 위원장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의 선임은 삼성준법위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에 따라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SDS, 삼성물산 등 삼성그룹 7개 계열사 이사회 승인을 거쳤다. 

준법위 위원장과 위원들의 임기는 2년이며 연임이 가능하다. 다만 김지형 위원장이 연임을 고사하면서 준법위는 적임자를 수소문 해왔다. 준법위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김지형 위원장이 연임을 고사하겠다는 뜻을 밝혀와 적합한 인물을 찾던 중 이 위원장을 추천받았다”며 “김 위원장과 (준법위 위원장 수락과 관련) 교감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찬희 신임 위원장은 김지형 위원장의 뒤를 이어 내년 2월부터 활동할 예정이다. 위원 추천 권한을 갖고 있는 만큼, 공식 활동에 들어가기 전 기존 1기 위원들 대신 새로운 인물들을 영입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이 신임 위원장은 “공익적 차원에서 사회적으로 의미 있고 기여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해 위원장직을 수락했다”며 “객관성과 독립성을 잃지 않고, 주위와 항상 소통하면서 위원회가 안정적으로 운영돼 삼성의 준법문화 정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준법위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 파기환송심 재판부 요구에 따라 지난해 2월 설립된 기구다. 재판부는 이 부회장의 양형에 준법위의 실효성 여부를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수 차례 밝혔다. 올해 초 이 부회장이 재수감 되자, 실효성 논란이 불거졌다.

출범 초반 준법위에 대한 시각은 부정적인 부분이 적지 않았다. ‘면피용’이라는 비판이 불거졌고, 사회적 가치를 이유로 오너 이슈에 집중, 기업의 운신 폭을 좁혔다는 지적도 있었다. 

하지만 재계의 시선은 한결 우호적으로 바뀌었다. 준법위가 삼성의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는 평가가 상당하다. 준법에 입각한 지속가능한 경영 체계 수립과 노동 3권의 실질적 보장, 시민사회의 신뢰 회복을 중심으로 실효성 있는 방안을 촉구했다. 

준법위의 주문에 따라 삼성 계열사들은 준법경영을 구체화 했다.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노사 관계 자문그룹을 이사회 밑에 두고 임직원을 대상으로 노동 관련 준법 교육을 의무화 했다. 시민사회 소통 전담자를 지정하고, 사내 준법 준수침의 활동을 강화했다. 올해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가 단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특히 준법위는 준법경영 체제를 다지는 데 일조했다. 삼성 계열사 7곳은 준법감시조직(컴플라이언스팀)을 운영하는 한편, 50억원 이상 내부거래 시 준법위의 승인을 받고 있다. 준법 경영 관련 신고·제보 처리방안도 준법위와 함께 논의한다. 

이 부회장도 준법위의 권고를 받아 들여 무노조 경영을 폐기하고 4세 승계를 하지 않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준법위가 1기 체제를 통해 삼성의 체질을 바꾸는 데 무게를 뒀다면, 2기에서는 경영상 위험을 개선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관측된다. 우선 삼성 지배구조 개선이 선결 과제로 꼽힌다.

준법위는 지난 9월 연간 보고서에서 삼성 지배구조 개선을 후속 과제로 언급했다. 이에 최근 고려대학교 지배구조연구소가 수행한 ‘최고경영진의 준법 위반 리스크 유형화 및 이에 대한 평가지표, 점검 항목 설정’에 관한 연구용역을 반영해 삼성 계열사에 최고경영진의 준법의무 위반을 방지할 수 있는 기준도 보완토록 권고했다. 또 그룹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사업지원 TF와 소통창구를 마련하고 역할과 기능을 면밀히 들여다 보기로 했다. 

이 신임 위원장이 선임된 데에도 지배구조 개선과 연관이 깊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는 2017년 서울지방변호사회 회장을 지냈고 바로 2019년 대한변호사협회(대한변협) 회장으로 선출됐다. 대한변협은 법조계 최대 단체로 전국 변호사 3만명이 가입돼 있다. 지배구조 개편은 민감한 문제인 만큼, 검찰·법원과 원활히 소통하며 조직을 이끌었던 리더십과 추진력에 주목했다는 것이다. 

넓은 스펙트럼과 정무적 감각도 이 신임 위원장의 선임에 한 몫 했다는 지적이다. 그는 양심적 병역 거부와 난민 수용, 성소수자 보호에 목소리를 내는가 하면 사법농단, 대장동 개발 의혹과 같은 정치적 현안에도 과감히 입장을 개진했다. 스폰서 검사 특검 특별수사관, 경찰개혁위원회 인권보호분과 위원, 한국부패방지법학회 부회장,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통일법제 분과위원장 등을 맡기도 했다. 

준법위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재야 법조단체 수장을 역임하고 친화력, 인화, 인맥 등 역량과 성품을 두루 갖춘 분”며 “2기에서는 준법문화를 뿌리 내리게 해야 하는데 이를 잘 이끌 적임자라고 판단하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