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미역사용 논란' 오뚜기, 해당 납품업체와 거래 지속 및 재발방지 대책 미비

남양유업, '불가리스 사태'로 회장 책임지고 자진사퇴했지만 내부 대책은 없어

"사회적책임 기업, 부정 이슈도 투명하게 공개해 이해관계자 신뢰 구축 나서야"

[미디어SR 박민석 기자] 한국맥도날드의 '스티커 갈이' 사건으로 식품안전 문제가 업계 이슈로 떠오르고 있음에도 식품원산지표기· 허위광고 등으로 논란이 됐던 기업들이 재발방지 대책은 커녕 모르쇠로 일관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와관련, 박주원 지속가능경영재단 센터장은 12일 미디어SR에 "국내에서는 기업들이 검찰조사가 끝나기 전까지 사후조치나 재발방지 대책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 관행처럼 되어 있다"면서 "하지만 CSR(사회적책임경영)을 중시하는 기업이라면 부정적 이슈를 회피하려 하지 말고, 후속조치 등 적극 대응을 통해 고객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사실을 공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국맥도날드는 지난 3일 서울의 한 매장에서 유효기간이 지난 빵을 스티커만 교체해 재사용하는 일명 '스티커 갈이' 영상이 한 언론을 통해 공개되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은 바 있다. 그후 한국맥도날드는 내부조사를 통해 스티커 갈이를 진행한 알바생과 매장 점장을 처벌하고 1, 2차 사과문을 공개했다. 

하지만 한국맥도날드의 사과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의 반응은 여전히 싸늘하기만 하다. 아무런 권한이 없는 알바생에게 3개월 정직이라는 중징계를 내린 것은 맥도날드가 '꼬리 자르기'를 한다는 비판을 자초한 측면이 있다. 게다가 빵 자체에 1, 2차 자체 유효기간을 두고 관리한다는 해명은 '말장난'이라는 거센 비판을 받기도 했다.

맥도날츠측이 순발력있게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 발표했지만 이번 사태에 대한 미적지근한 대응과 부실해명이 오히려 문제가 됐다.  

맥도날드 외에도 이미 수개월전 식품 관련 문제가 불거졌음에도 아직도 재발방지대 책을 내놓지 않은 '강심장' 기업들도 여전히 있다. 바로 올해 초 '납품업체 중국산 미역 사용 논란'과  '불가리스 사태' 등 이슈로 구설수에 올랐던 오뚜기와 남양유업이 대표적 사례다. 이들은 사건발생 후 3개월이 훌쩍 지난 지금까지 구체적인 재발방지대책을 내놓지 않은 채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국산미역제품에 중국산 혼용해 판매한 오뚜기...공급망 관리 대책은 '아직'

지난 3월 중국산 미역 혼용 논란이 제품 및 당시 오뚜기가 발표한 사과문 사진. 오뚜기
지난 3월 중국산 미역 혼용 논란이 제품 및 당시 오뚜기가 발표한 사과문 사진. 오뚜기

오뚜기는 지난 3월 한 미역 납품업체로부터 10년간 국내산 미역제품에 들어가는 미역을 중국산과 혼용해 납품 받은 사실이 밝혀져 논란의 표적이 됐다.

당시 해당 납품업체는 중국에서 미역을 대량으로 구매해 가공하는 과정에서 국산 미역을 빼돌리고 중국산 미역을 섞은 것으로 전해졌다. 

오뚜기는 사건 발생 후 사과문을 발표하고, 문제가 된 미역제품 회수에 나섰다. 현재 해당 사건은 검찰에 송치돼 원산지표시위반 등과 관련한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지난 7월 한 언론을 통해 오뚜기측이 해당업체에서 미역납품만 중단했을뿐 '다시마' 제품은 지속적으로 납품받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 또 다시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오뚜기는 이후에도 공급망 관리 방안 등 사건 재발방지를 위한 후속대책에 대해 아무 것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문제의 납품업체와 미역 거래는 중단 했고, 현재는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만 답했다. 

'불가리스 과장광고'로 과징금만 8억 받은 남양유업..재발방지대책은 여전히 無

불가리스 사진. 남양유업
불가리스 사진. 남양유업

남양유업 또한 불가리스 과장 광고 논란으로 과징금을 부과받았음에도, 아직까지 재발방지 대책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남양유업은 지난 4월 한 심포지엄에서 자사 제품 '불가리스'가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음을 국내 최초로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는 동물시험이나 임상시험 등을 거치지 않은 결과로 밝혀지면서 논란이 불거지는 계기가 됐다. 

지난 5월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은 대국민사과와 함께 이번 사건에 대한 책임을 다하기 위해 자진사퇴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식약처는 남양유업을 식품표시광고법 위반으로 고발했고, 이후 세종시는 지난 7월 남양유업 세종공장에 과징금 8억 2860만원을 부과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남양유업 또한 식품표시광고법 위반 관련 내부 재발방지 대책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미디어SR에 "해당 사건은 현재 경찰 조사가 진행 중인 사안"이라며 "재발방지를 위해 내부교육을 철저히 하고 있으며, 아직 세부 공식적인 재발방지대책에 대해선 공유할 만한 내용이 없다"고 답했다. 

'지속가능경영' 강조하는 기업들.. 법 규정 넘어선 대응 필요해 

오뚜기(왼쪽), 남양유업(오른쪽)로고. 각사 홈페이지
오뚜기(왼쪽), 남양유업(오른쪽)로고. 각사 홈페이지

오뚜기와 남양유업 모두 그동안 지속가능경영을 강조하던 기업이기에 재발방지대책의 부재는 더 큰 아쉬움을 남긴다. 

'갓뚜기'라 불리는 오뚜기는 꾸준한 사회공헌활동과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으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 의지를 적극적으로 보여준 기업이다.

남양유업은 대리점 갑질사건 등 윤리이슈가 있었지만 지난 3월 이사회 산하 ESG(환경·사회·지배구조)추진위원회를 출범해 지속가능경영 추진 의지를 보이기도 했다. 또한 공식홈페이지에는 'ESG 추진 위원회 출범 후 더욱 쇄신하여 ‘지속가능경영’을 강화하는 남양유업이 되겠다'는 안내문구가 보인다.   

전문가들은 지속가능경영을 강조하는 기업이라면, 부정적인 이슈라고 하더라도 후속조치와 재발방지 대책을 이해관계자에게 적극 공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실제로 롯데케미칼은 지난해 56명의 사상자를 낸 '대산공장 화재사고' 대한 대응 활동과 후속조치를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공개해 이목을 끌기도 했다.  

박주원 지속가능경영재단 센터장은 "글로벌 CSR 우수 기업들은 부정적 이슈도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며 "고객들에게 기업의 부정적인 이슈에 대한 재발방지 대책과 사후조치 등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 또한 이해관계자 신뢰 구축을 위한 중요한 방법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