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 등 국제기구, 신장 위구르, 미얀마 군부 연루 인권침해기업과 거래중단 요구

미얀마 군부 '자금줄'로 논란 일고 있는 포스코 계열사 골머리..'공급망 관리 절실'

국제사회의 '공급망 관리' 요구 갈수록 거세지는 상황 이어져...수출기업 대응 절실

신장 위구르 면화 산지. 글로벌타임스
신장 위구르 면화 산지. 글로벌타임스

[미디어SR 박민석 기자] 중국, 미얀마 정부의 소수민족 등 인권탄압 사례가 공급망 리스크로 부각되면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외치는 수출기업의 협력업체 관리 필요성이 갈수록 고조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18일 미디어SR에 "이제는 기업들이 공급망 내 협력사 관련 비(非)재무정보 제공을 거부할 경우, 해당국가 고객사들의 공급망 선정에서 제외될 위험이 있다"며 "이에 따라 고객사와의 협력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비재무정보를 공시하는 기업들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이와관련, 유엔은 지난 3월 한국정부에 위구르족 인권 침해에 대해 문의하는 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홈페이지에 따르면, 소수민족, 종교의 자유 등의 문제를 다루는 UN 특별보고관들이 "삼성과 LG 등 한국 기업들이 중국 신장(新疆) 위구르 자치구의 인권 침해와 관련한 기업들로부터 제품을 구매했다는 정보를 입수했다"면서 한국 정부와 해당 기업에 해명을 요청했다는 것이다.

보고관들은 위구르족에 대한 강제노동, 인신매매 등을 나열하며 "휠라, 헤지스, LG, LG디스플레이, 삼성 등 한국 기업들이 신장지역을 포함한 중국 내 공급망 등을 통해 인권침해에 관여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들은 한국정부에 ▲기업들이 사업 운영과 공급망에서 인권을 존중하도록 하기 위해 시행 중인 법적 · 정책적 조치와 계획  ▲공공조달 부문에서 위구르족 인권침해 관련 기업으로부터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등에 관해 알려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한국정부와 국내 기업들은 이같은 정보가 사실이 아니라고 UN측에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 12일 조사 결과 현재까지는 한국기업이 위구르족 인권침해에 연루된 중국 기업과 거래한 사실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이같은 내용의 답신을 보고관에게 보냈다고 밝혔다.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는 지난달 유엔으로부터 소명 요청을 받았으나 "해당 사실이 전혀 없다"는 내용의 답신을 이달초 보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신장위구르 지역 대상 협력사가 없으며, LG디스플레이는 언급된 협력사 2곳 중 1곳은 거래 관계가 없고, 다른 1곳은 2020년 무렵 거래를 종료했다고 해명했다. 

삼성측도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유엔 측에 이미 전달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날 "UN 질의에 대해 절차에 따라 성실히 답변했다"며 "강제노동 이슈와 관련해 증거를 찾지는 못했으나 문제가 없는지 계속 점검하겠다"고 답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유엔 인권이사회는 최근 기업의 인권 존중 증진을 위해 정부가 취한 조치 등에 대한 답변을 요청하는 공동서한을 14개국에 보냈다.  

해외에서도  스웨덴 의류 기업 H&M, 나이키 등 외국기업들이 지난 3월 신장 위구르산 면화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발표해 이목을 끌기도 했다. 이 때문에 해당 기업들은 중국에서 불매운동의 직격탄을 맞기도 했다. 

앞서 면화의 지속적 생산을 위한 비영리단체 '더 나은 면화 계획(BCI·Better Cotton Initiative)'이 강제노역을 이유로 신장 제품 승인을 중단했고, 단체 회원사인 H&M과 나이키, 아디다스 등이 동참 의사를 밝히면서 이 같은 일이 불거진 것이다. 

이처럼 국제사회의 기업 공급망 내 협력업체 인권관리에 대한 요구는 앞으로도 점차 강해질 전망이다.   

유럽의회는 지난 2월 EU 진출기업의 공급망 내 노동, 인권, 환경 관련 실사를 권고하는 법안을 채택했다. 공급망 실사가 의무화된다면,  공급망 관리가 부실하거나 미진한 EU진출기업들은 공급망 재편 리스크에 맞닥뜨릴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관측된다.  

'민간인 학살' 미얀마 군부 자금줄로 지목된 포스코...사업철수 요구까지도

중국 신장 위구르 사태와 함께 미얀마 군부의 인권탄압 사태가 글로벌 이슈로 부각되면서 미얀마 군부의 자금줄을 끊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거세지고 있다. 

특히 미얀마 군부의 자금줄로 지목된 포스코강판과 포스코인터내셔널(이하 포스코인터)은 국제사회로부터 미얀마 군부 기업과의 사업 관계 청산 요구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포스코강판과 포스코인터는 각각 미얀마경제지주사(MEHL)와 미얀마국영석유가스회사(MOGE)와 협력해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두 기업이 국제사회에 질타를 받는 이유는 MEHL과 MOGE가 미얀마 군부의 핵심 돈줄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MEHL의 대주주는 미얀마 군부 쿠데타의 중심인 민 아웅 흘라잉 미얀마군 최고사령관으로 알려져 있다.

포스코 강판은 1997년 미얀마에 진출해 2013년에 MEHL과 합작회사 미얀마포스코C&C를 세웠다. 양사는 각각 미얀마포스코 C&C 지분을 각각 70%, 30% 보유하고 있었다.  

하지만 지난 1월 미얀마 군부 쿠데타가 일어나면서 MEHL 등 군부의 돈줄로 지목된 기업들은 물론 관련 회사에 대한 국제사회의 압박이 이어졌다. 

이에 포스코강판은 지난 4월 MEHL이 보유한 30% 지분을 매입해 관계를 정리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정리 시점과 방법은 밝히지 않은 상태다.

포스코인터는 국제사회의 미얀마 가스전 사업 철수 요구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2013년 완공한 미얀마 쉐 가스생산플랫폼 사진. 포스코인터내셔널 
 2013년 완공한 미얀마 쉐 가스생산플랫폼 사진.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는 2000년대 초반부터 미얀마 슈웨(Shaw) 가스전 사업을 MOGE와 함께 시작해 2013년 상업생산을 시작했다.

이 사업은 2001년 시작돼 2038년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MOGE는 이 가스전 사업에 15%의 지분을 갖고 있다.   

포스코인터가 미얀마 가스전으로부터 벌어들이는 이익은 매년 2000억 원대이고, 이미 투자된 자금이 1조원이 넘는다. 지난해 가스전 사업으로 벌어들인 영업이익은 3056억 원으로, 전체 영업이익(4745억 원)의 절반을 상회하는 실정이다.

현재 참여연대측에서는 포스코인터가 MOGE에 대한 배당금 지급 중단 등의 실질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참여연대 관계자는 “MOGE는 미얀마 군부의 핵심 자금줄로 유엔 미얀마 인권특별보고관이 표적 제재를 촉구했을 정도"라며 "포스코는 가스전 사업을 통해 MOGE에 15%를 배당하는데 2018년 포스코가 MOGE에 지급한 배당금이 2000억 원이 넘는다”라고 지적했다.

참여연대 측은 이어 “포스코는 ‘더불어 발전하는 기업시민’이라는 경영이념이 무색하게 무고한 시민들을 잔혹하게 학살하는 미얀마 군부 기업과 관계를 맺고 있으며, 그 이익을 나누고 있다”면서 “포스코 강판의 합작사업 종료 계획 외에도 가스전 사업과 호텔 사업에 대한 계획도 밝히고, 이를 통한 수익 역시 미얀마 군부에 들어가지 않도록 대금 지급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최근 네덜란드 연기금 운용사 APG 등 글로벌 투자회사들도 한국 철강업체 포스코가 미얀마 군부와 관계를 끊어야 한다며 직접적인 투자 철회를 요구하기도 했다. 

한편 포스코인터는 가스전 사업이 군부와 직접 관련이 없고, 미얀마 가스전 수익은 미얀마 국책은행으로 입금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관계자는 미디어SR에 "가스전 가동 중단과 관련해 고려해야 할 다른 문제점은 미얀마 LNG 발전소향 연료 공급 중단"이라며,  "이는 열악한 미얀마의 전력 생산 감소 및 일자리 상실, 경제활동 위축으로 이어져 실질적 피해를 군부가 아니라 국민들이 입게 된다"고 하소연했다. 

수출기업들 공급망 관리는 미진...ESG평가에 공급망 관리 비중 점차 확대

국제사회에서는 기업들에 공급망 관리를 적극 요구하고 있지만, 국내 수출기업들의 공급망 관리를 위한 노력은 미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ESG평가기관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하 KCGS) 관계자는 "그나마 규모가 큰 대기업들만 공급망 관리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편"이라고 평가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각 기업들은 ESG평가에 있어 기본적으로 수출기업 인권관리시스템이나 교육 인증을 받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하지만 인증이나 시스템이 있다고 해도 실제 이슈가 현장에서 관행적으로 나타났는지 알수 없기 때문에, 기업들이 실사 결과나 분쟁 이슈를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등을 통해 공시해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