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2021년 시무식’에서 김기남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이 신년사를 하고 있다. 제공 : 삼성전자
4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2021년 시무식’에서 김기남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이 신년사를 하고 있다. 제공 : 삼성전자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10대 그룹 CEO들이 신년사를 통해 코로나19 시대를 맞이해 경영혁신을 통해 위기 극복에 나서야 한다고 호소하면서 특히 '사회적 역할'에 대한 성찰과 고민을 담고 있어 눈길을 끈다.

삼성전자는 4일 2021년 시무식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이재용 부회장이 불참한 가운데 김기남 대표이사 부회장은 "사회적 요구에 적극적으로 부응해 신뢰받는 100년 기업의 기틀을 마련하자"고 강조했다.

김 부회장은 "도전과 혁신이 살아 숨 쉬는 창조적 기업으로 변모하여 혁신의 리더십과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업계 판도를 주도해 나가자"며 "고객을 가장 중심에 두고, 고객 경험 및 고객 가치를 높이는 기업이 되자"고 말했다.

그는 이어 "꾸준히 전개해 온 '사회공헌' 활동과 함께 협력 회사와 지역 사회, 나아가 다음 세대까지 고려한 삼성만의 `지속가능경영`을 발전시켜 나가 인류 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이자 존경받는 기업으로 거듭나자"고 당부했다.

그동안 줄기차게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의 중요성을 설파해온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전체 임직원들에게 기후변화, 코로나 팬데믹 등 재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기업가 정신'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최 회장은 지난 1일 이메일 신년사를 통해 "사회와 공감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새로운 기업가 정신이 필요한 때”라며 "사회 전체에 행복을 더할 기업의 모습이 무엇일지 앞으로 계속 고민하겠다”고 다짐했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작년 신년사에서 강조했던 '고객 감동 경영'의 메시지를 또다시 꺼내들었다. 구 회장은 "LG의 고객 가치를 한 단계 더 높이기 위해 고객에 대한 세밀한 이해와 공감, 집요한 마음으로 고객 감동을 완성해 LG의 팬으로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했다.

구 회장은 "고객 인사이트를 어떻게 구체적인 가치로 제품, 서비스에 반영할지 넓고 다양하게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며 "이때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같은 디지털 기술이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고객과 사회로부터 받은 신뢰를 소중히 지켜나가며, 긴 안목으로 환경과의 조화로운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며 "스타트업을 비롯한 다양한 파트너들과는 경계를 허물고 소통하며, 서로 신뢰할 수 있는 협업 생태계를 만들어가자"고 강조했다.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회장은 "미국 정권교체에 따른 국내의 환경, 노동, 사회 등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가 예상된다"며 "그동안 해 온 것처럼 법과 원칙을 준수하고, 깨끗하고 투명한 기업으로 우리의 길을 묵묵히 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ESG 경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역설했다. 

김승연 회장은 "ESG와 같은 지표는 이미 오래 전부터 글로벌 기업의 핵심 경영 원칙으로 자리잡아 왔다"며 “컴플라이언스 관점에서도 ESG를 강화해나가는 동시에 우리의 경영활동 면면에서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SR에 "올해 국내 기업은 어느때보다 더 적극적으로 환경, 기후대응, 지배구조 개선 등 시대적 요구에 대응하면서 당면한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