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 포스코
제공 : 포스코

[미디어SR 박세아 기자] 포스코그룹의 자회사 가운데 상당 부분의 매출을 차지하는 포스코건설은 보수적인 건설업계에서는 드물게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부문을 선도해 눈길을 끈다.

포스코건설은 건설업계 최초로 최저가낙찰제를 폐지하고, 지역 경제를 위한 지역업체 입찰제도, 협력사와의 공정한 거래 관계를 위한 약관 공정화 시스템 등을 운영하면서 최근 한국표준협회로부터 건설·엔지니어링 분야에서 3년 연속 지속가능성지수 1위 기업에 선정되는 영예를 차지했다. 

포스코건설이 ESG 활동에 주력하는 것은 단순히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개선하는 '선한 행위'에 방점을 찍는 것이 아니다. 앞으로는 표면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기업이미지 개선이나 재무적 성과 향상만으로는 지속가능성이 담보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과 같기에 더욱 의미가 크다. 

제한적인 국내 수주보다 해외수주 확대가 실적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포스코건설의 경우, 해외에서 이미 기업평가에 중요하게 활용되는 ESG경영에 기민하게 반응하면서 ESG경영이 시대적 조류임을 받아들이고 있는 셈이다.

포스코건설은 ESG경영의 중심 키워드로 `상생`과 `공존`을 정한 것으로 보인다.  `기업시민사무국`을 설립해 건설업의 특성을 활용한 기업시민 전략을 수립하는 것부터 시작해 `기업시민협의체`를 운영해 분기별로 사장 주재하에 실장급 이상 전 임원이 모여 기업시민 이슈를 협의하고 의결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 

포스코건설의 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기업시민은 비단 포스코건설뿐 아니라 포스코그룹의 `더불어 발전하는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기반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하고 더 큰 기업가치를 창출하는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기업시민'이라는 용어는 기업이 경제적 이윤 창출을 넘어 사회·경제적 문제 해결에 동참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앞장서야 한다는 포스코그룹의 의지를 담고 있다.  

상생과 공존의 철학은 곧바로 협력사와의 선순환 관계로 이어진다. 건설사의 하도급 갑질 등 해마다 국회 건설교통위 청문회에서 입방아에 오르내리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려는 포스코그룹 특유의 정서가 감지되기도 한다.

포스코건설의 올해 기업시민보고서에 따르면 협력사가 안정적인 재정환경에서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금융기관과 함께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1년부터 우리은행과 520억원의 상생협력펀드를 조성해 협력사에 저금리로 대출을 지원하고 있기도 하다. 아울러 담보력이 부족한 협력사의 성장을 돕고자 2018년 동반성장위원회, SGI 서울보증과 공동으로 더불어 상생대출 상품을 출시했고, 2019년에는 총 88억 원의 대출을 지원하는 등의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는 평가다.

또한 포스코건설은 건축·인프라·플랜트 사업 및 안전·구매 등 총 16개 지원단, 320개 협력사로 구성된 `2019 혁신성장지원단`을 만들어 중소협력사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안전·직무 교육 분야의 혁신활동을 지원하기도 했다.

특히 건설 환경에서 생명과 직결되는 생명보존을 위해 안전체험교육, 안전자격증 취득 지원 등 협력사의 안전역량을 강화해 중대재해를 예방하고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2017년부터 2019년 3년간 건설현장 사망사고자가 타 건설사에 비해 19명으로 가장 많았기 때문에 안전에 더욱 더 신경을 쓴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환경문제도 전보다 나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건설환경에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자원 낭비와 오염을 줄이기 위해서다. 재사용이 가능한 구조재 기술을 개발하고, 공사 기간 단축과 함께 이산화탄소 발생을 줄이는 기술인 모듈러와 건자재 기술을 개발하는 데도 특히 힘을 쏟고 있다.

또 미세먼지, 온실가스 등의 저감을 위한 노력과 건설현장에서의 소음 및 분진 발생을 줄이고자 다중 환경관리시스템을 적용하는 등의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이로 인해 국내 건설기업 중에서 가장 많은 17건의 LEED(미국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 인증 실적을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