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옵티머스운용 현장검사 돌입

옵티머스자산운용 홈페이지 캡처. 김사민 기자
옵티머스자산운용 홈페이지 캡처. 김사민 기자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 관공서에서 발주한 공사의 매출채권을 주로 편입해 안정적이라 입소문을 탔던 사모펀드 390억원가량이 또 운용사 사기 혐의에 휘말려 환매가 중단됐다.  

19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날 공공기관 매출채권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옵티머스자산운용에 대한 현장 검사에 돌입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이날 현장 검사를 진행하는 것은 맞지만 현장에서 어떤 부분을 검사하는지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앞서 옵티머스자산운용은 지난 17일 옵티머스크리에이터 25, 26호 펀드의 만기 연장을 요청하는 공문을 판매사인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 등에 발송했다. 18일 자 만기인 해당 펀드는 전날 환매가 연기된 상태다.

6개월 만기의 이 사모펀드는 판매 시 펀드 편입 자산의 95% 이상이 공공기관이 발주한 건설 공사, 전산 용역 관련 매출채권에 투자된다고 설명됐던 펀드다. 기대 수익률은 연 3% 안팎이지만 자산 대부분이 정부 산하기관 매출채권에 투자되는 만큼 비교적 안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인기를 끌었다. 

증권사의 한 관계자는 "위험도가 적고 연 3%의 안정적 수익을 내던 펀드로, 법인 위주로 판매되다가 인기가 있어 리테일까지 확대됐던 상품"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운용사가 제공한 펀드 명세서와는 달리 실제 펀드 자산에는 공공기관 매출채권은 거의 없고 장외기업 등 부실 사모사채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라임자산운용 펀드 사기와 비슷한 구조로 운용사가 부실 사모사채를 이용해 펀드 돌려막기를 한 것으로 관측된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운용사에서 제공한 자료에 위변조가 있었다는 부분은 사실로 확인됐다"면서 "예탁결제원, 수탁은행 등 실사를 통해 펀드 자산을 확인했을 때에는 문제가 없었으며 서류 위변조 사기를 사전에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토로했다. 

이번에 환매 중단된 공공기관 매출채권 펀드는 NH투자증권이 판매한 217억원, 한국투자증권 167억원 등으로 전부 384억원 규모다. 

한편 옵티머스자산운용은 이번에 환매 중단된 펀드와 비슷한 구조의 펀드를 약 5000억원 규모로 운용하고 있어 순차적으로 손실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우려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