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환경재판소 '손해배상 대비 81억원 공탁' 명령

인도 남부 안드라프라데시주의 LG폴리머스 공장. 사진. ANI통신 트위터 계정 캡처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LG화학의 인도 현지법인 LG폴리머스인디아 경영진이 지난 7일 일어난 가스 누출 사고로 입건됐다. 

인도 당국은 "LG폴리머스 경영진이 관리소홀과 태만으로 대중을 위험에 빠뜨렸다"며 독성물질 관리 소홀과 과실치사 등의 혐의로 경영진을 입건했다. 인도 법에 따르면 과실치사가 인정될 경우 징역 10년에서 무기징역까지 선고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인도 환경재판소는 LG폴리머스 측에 손해배상에 대비해 5억루피(약 81억원)를 공탁하라고 명령했다. 환경재판소는 인도에서 기업들의 환경규정 준수 여부를 감시하는 특별법원이다.

인도 환경부는 이와 관련 "LG폴리머스 측이 설비 확장 허가 승인이 떨어지기 전에 규정을 위반해 가동했다"는 내용의 잠정 조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LG화학은 이번 사고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 사고 직후 LG그룹차원에서도 대책마련을 위한 회의를 연 것으로 알려졌다.

LG화학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책임있는 수습을 위해 신학철 부회장이 직접 현지에서 상황을 파악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LG폴리머스도 입장문을 내고 유가족과 피해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재발 방지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LG폴리머스는 “최우선으로 유가족과 피해자분들을 위해 가능한 모든 지원이 보장되도록 하겠다”며 “전담조직을 꾸려 사망자 장례지원, 피해자 의료·생활 지원을 진행할 수 있고, 심리적 안정을 위한 지원뿐 아니라 향후 지역사회를 위한 중장기 지원사업도 개발·추진하겠다”고 했다.

한편, LG폴리머스인디아는 LG화학에 1996년 인수돼 직원 300여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한국인은 정선기 법인장 등 5명이고 나머지는 현지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현재 인도 동남부 LG폴리머스 공장에서 발생한 가스 누출 사고로 인근 주민 12명이 사망하고, 수천여명이 가스 누출의 피해를 겪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