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단체 회원들이 10일 국회 앞에서 진행한 기자회견 직후 청와대에 대통령 건의문을 전달하기 위해 준비된 택시를 타고 있다. 권민수 기자

택시단체들이 문재인 대통령에 카풀 문제 해결에 직접 나서라고 요구했다.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는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여야 정당이 카풀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면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끊임없이 카카오 카풀 영업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으나 여야 정당, 정부, 청와대가 수수방관해 택시종사자의 생명줄을 조이고 있다"며 "생존권을 보장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에 면담을 요청하기 위해 10일 개인택시 5대와 법인택시 5대를 몰고 청와대로 향한다. 위원회는 "시민사회수석을 만나 대통령 건의문을 전달할 것"이라 밝혔다. 건의문에는 정부와 여당이 카카오의 주장만 대변한다며 택시업계의 요구를 전달하기 위해 문 대통령에 면담을 요청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택시-카풀업계 간 사회적 대타협 기구를 만들어 갈등을 해소하고자 했지만 택시단체는 불참하고 있다. 우선 카풀 서비스를 중단하겠다는 확약이 없으면 논의 테이블에 앉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택시단체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4차 카풀규탄 집회가 열릴 전망이다. 택시단체 관계자는 10일 미디어SR에 "아직 정확한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상황이 안 풀리면) 임시국회가 열리는 2월이나 그 이후 집회를 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택시단체는 9일 광화문광장에서 카풀 반대를 이유로 분신해 다음 날 새벽 숨진 택시기사 임 모(64) 씨를 추모했다. 임 씨가 남긴 유언 녹음본도 공개했다. 임 씨는 "60대 주축으로 이뤄진 택시기사들은 또 어디로 가라는 말이냐. 우리 죽고 나면 대리기사들마저 죽을 것"이라며 정부에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불탄 임 씨의 택시에서 발견된 다이어리도 함께 공개했다. 다이어리에는 "택시업계에 상생하자며 시작된 카카오앱 택시가 단시간 내 독점해 영세한 택시 호출 시장을 도산시키고..."라고 적혀있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