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종 라인업, 공모펀드 5종·ETF 1종

/ 사진제공=한국투자신탁운용.
/ 사진제공=한국투자신탁운용.

[데일리임팩트 박세현 기자] 한국투자신탁운용은 국내 운용사 중 주주환원율이 높은 저평가 가치주 펀드라인업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주주환원율이 높은 펀드란 10% 이상의 높은 자기자본이익률(ROE)에도 불구하고 주가순자산비율(PBR)이 낮은 기업을 편입한 상품을 말한다. 최근 정부가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밸류업 프로그램' 추진을 발표해 주목받고 있다. 현재 국내에 출시된 저평가 가치주 펀드는 총 19종으로 그 중 한국투자신탁운용은 6종의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6종의 상품은 △한국투자중소밸류펀드 △한국투자롱텀밸류펀드 △한국투자거꾸로펀드 △한국투자배당리더펀드 △한국투자중소성장펀드 등 5종의 공모펀드와 상장지수펀드(ETF)인 ACE 주주환원가치주액티브 ETF로 구성됐다.

한국투자중소밸류펀드는 국내 유일 소형·가치주 펀드로, 향후 주주환원율이 높아질 기업들에 주로 투자한다. 

한국투자롱텀밸류펀드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률을 유지하기 위해 대형주와 중소형주를 혼합해 투자하는 펀드다. 

한국투자거꾸로펀드와 한국투자중소성장펀드, 한국투자배당리더펀드는 가치투자 2세대 펀드매니저인 김기백 한국투자신탁운용 중소가치팀 팀장이 책임운용역을 맡고 있다. 세 펀드는 모두 기업 가치 대비 저평가된 종목을 선별해 투자하는 것이 특징이다.

ACE 주주환원가치주액티브 ETF는 '주주환원’ 키워드를 상품명에 녹인 국내 최초 ETF다. 저평가된 기업 중 향후 배당금 증가나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등 자본의 질 상승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기준 상위 구성종목으로 △세아제강지주(7.92%) △크레버스(7.06%) △영원무역홀딩스(6.73%) △쿠쿠홀딩스(5.47%) △SK가스(4.97%) 등이 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의 저평가 가치주 펀드 6종의 수익률은 비교지수(BM)를 크게 압도한다. 펀드 6종의 최근 1년 수익률은 BM을 5.91~16.59%포인트 앞서고 있다. 

김 팀장은 “좋은 펀드는 수익의 변동성이 적으면서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펀드라는 생각으로 펀드를 운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철학을 기반으로 운용한 결과 장기적으로도 동일 유형 대비 변동성은 낮으면서 비교지수와 국내 주요 시장지수 수익률을 크게 압도하는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시간이 지날수록 잠재력을 발휘하는 종목을 위주로 투자한 덕분”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