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수 대표, 이사보수한도 등 7개 안건 제안
작년 적자에 한도 100억→38억 삭감 요구
사측 "퇴직금 포함 시 기본급 지급도 어려워"
연간 주가 30% 빠져..소액주주 표심은?

다올투자증권 사옥/사진=다올투자증권
다올투자증권 사옥/사진=다올투자증권

[데일리임팩트 박민석 기자 ] 다올투자증권이 2대주주인 김기수 프레스토투자자문 대표로부터 주주 제안을 받으면서 다음달 정기주주총회에서 표 대결을 벌인다.

특히 김 씨가 작년 실적 부진에 책임 있는 이병철 다올금융그룹 회장을 포함한 이사들의 보수한도 삭감을 요구하고 있어 이에 대한 주주들의 표심에 관심이 모인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다올투자증권은 이사회를 열고 2대 주주인 김 씨가 제안한 안건을 정기주주총회에 상정했다.

다올투자증권은 지난 26일 공시를 통해 보통주 150원 배당과 신규 사내이사 및 사외이사 선임 등을 주주총회 안건으로 상정했다고 밝혔다. 상정된 안건들은 다음 달 15일 정기주주총회에서 투표를 거쳐 결정될 전망이다.

특히 올해는 다올투자증권 2대주주가 제안한 안건들도 다수 포함됐다. 김씨가 사측에 제안한 안건은 △정관 일부 변경 △차등적 현금배당 △사외이사 선임(강형구 한양대 교수) △감사위원이 아닌 이사의 보수한도 △ 임원퇴직금 지급규정 일부 변경 △유상증자에 대한 자본금 확충 △자회사 매각에 대한 보고·결의 등 7건이다.

김씨는 특수관계인을 포함, 다올투자증권 지분 14.34%를 보유한 2대주주로서 지난해부터 사측을 상대로 서한 송부, 회계장부 열람·등사 가처분 신청 등 활발한 주주 활동에 나서고 있다.

다올투자증권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각 안건별로 추가적인 법률적 판단이 필요한 부분은 있으나, 주주 제안이라는 취지를 존중해 이견 없이 안건으로 상정했다"고 말했다.

2대 주주 "실적 부진 이사 책임..보수한도 줄여야" VS 사측 "기본급 지급도 어려워"

김씨는 지난해부터 실적 악화에 책임 있는 이사들의 보수를 줄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번 주주제안 가운데 올해 '감사위원이 아닌 이사의 보수한도'를 대폭 줄여야 한다고 제안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사의 보수한도는 이사들에게 지급할 기본급과 성과·퇴직금을 포함한 한도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정기주주총회에서 결정한 후, 이사회가 한도 내에서 실질적인 지급액을 결정한다. 다만 일반적으로 보수한도가 줄어들면 그만큼 실제 연봉도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난다.

김씨는 다올투자증권에 2024년 감사위원이 아닌 이사의 보수한도를 38억원으로 제안했다. 작년 보수한도인 100억원 대비 62억원 줄어든 금액이다. 올해 이 보수 한도가 적용되는 대상은 이 회장과 이창근 다올투자증권 부회장, 황준호 대표이사 등 다올투자증권의 사내이사 3인이다. 

김씨는 공시를 통해 "경영에 책임이 있는 이사회는 지속적인 실적 악화에도 불구하고 타 증권사 대비 높은 기본급을 보장 받고 있다"며 "리스크 확대에 따른 과실은 경영진이, 리스크 관리 실패 피해는 주주들이 감당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다올투자증권이 공개한 지난해 실적을 보면 606억원의 영업익 적자와 82억원의 순손실을 기록, 전년대비 모두 적자전환했다. 적자의 주된 원인으로는 부동산 PF(프로젝트파이낸싱) 리스크와 관련 충당금 적립에 따른 영향이 컸다.

김씨는 지난해에도 사측에 이사 가운데 이 회장의 보수가 과도하다며 이를 삭감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당시 김씨는 주주서한을 통해 이 회장이 받고 있는 18억원의 기본급 및 업무추진비가 22개 증권사 개별 연봉 공개 대상(129명) 중 성과급을 제외한 연봉이 가장 높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회장에게 이연 돼 미지급된 성과 보수액이 있거나 올해 지급될 성과보수가 있는 경우, 회사 손실을 감안해 이를 차감 또는 지급하지 말고 지급된 성과보수액에 대해 환수하고 내년 보수액은 삭감하라고 제안하기도 했다.

다만 다올투자증권측에서는 김씨가 제안한 보수 한도가 과하게 낮다는 입장이다.  김씨가 제안한 38억원의 보수한 도로는 올해 3월 임기가 만료되는 이 부회장의 퇴직금을 지급하면 이 회장과 황 대표에게 지급할 기본급이 없다는 설명이다. 

또한 다올투자증권은 실적 악화와 과도한 보수라는 점을 의식해 자체적으로 보수한도를 줄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 다올투자증권이 올해 제안한 '사외이사를 제외한 이사회 보수 한도'는 80억원으로 기존 100억원에서 20억원 낮춰 제안했다.

다올투자증권은 공시를 통해 "보수한도는 기본급 외 성과·퇴직금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데, 제안한 38억원은 퇴직 예정 이사의 퇴직금을 포함하면 재직 이사에게 기본금액도 지급할 수 없는 한도"라며 "그 동안 보수한도 대비 지급율(5년 평균 43%)도 주요 상장사 수준(49.5%)과 유사했기에 제안한 80억원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주가 방어 실패한 다올투자證, 주주 표심 2대 주주로 향할까

이같이 다올투자증권이 2대주주가 제안한 이사보수한도 등 안건을 두고 표 대결이 펼쳐질 전망이지만 실적과 주가 방어에 실패한 사측이 주주들의 표심을 잡을 수 있을 지는 의문이다. 

실제 지난 1년간 다올투자증권의 주가는 30% 가까이 하락했다. 11개 상장 증권사 중 주가 가장 큰 하락폭으로, 다올투자증권 다음을 많이 떨어진 SK증권(- 15.58%), 유안타증권(-4.61%)와 비교해도 낙폭이 컸다. 

실적 부진과 주가 하락에도 같은 기간 다올투자증권에서 주가 방어를 위한 자사주 매입이나 소각은 한 차례도 이뤄지지 않았다.  

현재 이 회장과 특수관계인의 다올투자증권 지분은 25.20%로, 2대 주주인 김씨(14.34%)와 지분 차이는 11%다. 나머지 60%에 해당하는 소액주주들이 정기주주총회에서 주가 방어에 실패한 사측이 아닌 김씨의 손을 들어준다면 제안한 이사보수한도가 통과될 가능성이 있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다올투자증권은 오너가 있는 증권사치고도 기본급이 높은 수준"이라며 "보수 한도를 줄이면 배당과 같은 주주환원이 늘어날 수 있어 주주들 입장에서도 김씨의 제안에 동의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