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설계·업무환경 분야에 AI 접목
현장 안전 사고 예방 위해 AI 활용도
"통합 시스템 구축 등 전략 필요" 지적도

사진=이미지투데이 제공
사진=이미지투데이 제공

[데일리임팩트 한나연 기자] 지난해부터 이어지는 건설업 불황으로 미래 먹거리 사업에 집중하는 건설사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정보통신업계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인공지능(AI) 기술이 건설업에도 활용되면서 향후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건설사들은 잇따른 현장 안전 문제 및 미래 성장 동력 확보 등의 이유로 안전·설계·업무환경 분야에 AI 기술을 접목하고 있다. 특히 건설 현장 안전 이슈가 기업의 신뢰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AI 로봇을 활용한 안전 기술을 건설 현장에 도입하는 모습이다.

사람 대신 로봇이 공사, 스마트시티 개발하는 삼성물산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건설 현장 내 고위험 작업을 대신 해주는 로봇을 도입했다. 특히 작업 난이도가 높고, 작업 중 안전사고 발생 확률이 높은 현장을 우선으로 로봇을 투입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사람이 직접 앵커를 시공하지 않고 로봇이 작업하는 건설용 앵커 로봇, 자동으로 타공 위치를 식별해 기계 설비 고정에 필요한 천공 작업을 대신하는 스마트 드릴링 로봇(SDR) 등이 있다. △시공 시간 단축 △시공 오차 감소 △비용 절감 등의 효과가 나타났으며, 무엇보다 추락사고, 작업자 질환 예방 등 안전사고 예방에 일조했다는 설명이다.

AI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을 결합한 스마트시티 사업도 추진하는 모습이다. 삼성물산은 올해 목표로 스마트시티 등 신사업에서의 본격적인 성과 창출을 제시한 바 있다. 스마트시티 사업은 도시 교통·주거·환경 분야의 문제들을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해 해결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에 지난해 11월, 스마트시티 전문 전시회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SCEWC)'에서 직접 개발한 스마트시티 모델을 공개한 바 있다. △모듈러 △스마트 물류 △홈 플랫폼 △빌딩 플랫폼 등 스마트시티 구현에 필수적인 핵심 솔루션들도 공개했다. 나아가 인도 스마트시티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현지 당국과 맺으며 해외 스마트시티 개발 진출까지 알렸다.

드론 이용해 사고예방, 업무환경 개선하는 포스코

포스코이앤씨 역시 AI 접목 기술 중의 하나로 드론을 활용한 아파트 외벽 품질 관리를 제시했다. 고화질의 영상 장비를 장착한 드론을 통해 아파트 외벽을 촬영하고, 이를 통해 균열 탐지 및 정보를 파악하는 기술 플랫폼이라는 설명이다. 이는 최근 건설업 전반에 떠오르는 외벽 품질 하자로 인한 누수, 철근 노출 등의 이슈를 인식하고 예방하기 위한 행보라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해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시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스마트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포스코이앤씨는 모바일 사원증, 단순 업무용 업무자동시스템(RPA),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 등의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며 업무 환경 개선에 나서고 있다.

이외에도 정부 공공기관인 LH공사는 지난달 ‘스마트건설처’의 신설을 발표하면서 건설 산업 디지털화의 본격적인 추진을 알렸다. 정부의 스마트 건설기술 확산 기조에 맞춰 노동집약 대신 기술 집약 방식으로 생산 방식을 바꿔 안전과 품질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가상공간에 설계·시공에 필요한 정보를 입체적으로 구현하는 건축정보모델(BIM) 기반 통합 플랫폼을 오는 2025년까지 구축하고 시공 과정을 수기로 기록 관리하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AI, IoT를 활용해 전국 건설 현장을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스마트 통합관제 시스템도 운영할 방침이다.

건설업 특성이 갖는 한계 있어...돌파구 필요

이처럼 AI를 활용한 건설 현장 안전성 확보, 설계 비용 감축, 스마트시티 개발 등의 기술은 침체한 건설업계의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건설업이 제조업에 비해 생산혁신 속도가 늦고 발주처·시행사·시공사 등 정보가 분산돼 있어 정보를 모으기 어려운데다 인적자원 의존도가 높아 한계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AI를 활용한 도시계획, 건축 설계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대형 업체들을 제외한 전문건설업체들은 상대적으로 건설 데이터 활용도가 낮기에 경쟁력을 강화하기 어렵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와 관련 정대운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이하 건정연) 책임연구원은 최근 리포트를 통해 "향후 건설산업 분야에 빅데이터, AI 등의 활용도가 확대될 것에 대비해 건설산업 참여 주체가 선제적으로 정보시스템 고도화를 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호일 건정연 선임연구원 역시 “미국의 경우와 비교하면, 우리나라의 건설사업 정보 디지털화 수준은 초기 단계이며, 우선 전체 건설사업의 생애주기를 공유할 수 있는 통합 건설관리시스템 구축이 급선무”라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