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대웅제약.
/ 사진=대웅제약.

[데일리임팩트 이호영 기자] 대웅제약이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올렸다. 

대웅제약은 지난해 별도 기준 매출 1조2220억원, 영업익 1334억원이라고 5일 공시했다. 특히 영업익은 직전 해에 비해 26% 신장했다.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11%로 같은 기간 2% 포인트 올랐다.

대웅제약의 이 같은 호실적은 국산 신약 '펙수클루', '엔블로' 등을 갖춘 전문의약품과 글로벌 시장에서 선전 중인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의 성장이 주효했다. 출시 2년차인 신약 펙수클루가 성장을 주도한 가운데 지난해 내놓은 신약 엔블로도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나보타는 미국과 유럽 등 빅마켓을 중심으로 미용 시장에 이어 치료 시장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전문의약품(ETC) 매출은 8725억원이다. 특히 위식도 역류질환 신약 펙수클루는 누적 매출 약 720억원으로 블록버스터 신약으로 도약했다. 국내 유일의 나트륨-포도당 공동 수송체 2(SGLT-2) 억제제 신약 엔블로는 주요 종합병원에 랜딩하며 시장에 안착했다. 우루사·엘도스·크레젯·스타빅 등 기존 전문의약품도 대웅제약의 검증 4단계 영업 전략을 기반으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대웅제약의 나보타 톡신은 매출 1470억원을 올리며 성장세를 거듭했다. 이 가운데 약 80%가 수출로 매출을 올렸다. 영국·독일·오스트리아에 이어 이탈리아까지 진출, 미국에 이어 유럽 시장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나보타는 치료시장 진출 준비도 가속화하고 있다. 해외 매출 성장과 치료 적응증 분야 진출에 대비해 지난해 나보타 3공장을 착공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대웅제약은 지난해엔 1조3600억원 가량의 기술 수출을 이뤄내기도 했다. 

이창재 대표는 "대웅제약은 불확실성이 큰 경영 환경 속에서도 신약의 지속적인 성장, 나보타의 성장 등으로 매출과 영업익, 영업이익률 세 분야에서 역대 최대 실적을 이뤄냈다"고 했다. 

이어 "앞으로도 펙수클루·엔블로·나보타 3대 혁신 신약을 중심으로 '1품 1조' 비전을 실현하고 연구·개발은 물론 디지털 헬스케어 등 신규 파이프라인을 강화해 국가 대표 헬스케어 그룹으로 거듭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