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포지엄 통해 신약 개발 배경 및 임상 데이터 소개

대웅제약이 개최한 펙수클루 나잇 심포지엄/사진 제공=대웅제약
대웅제약이 개최한 펙수클루 나잇 심포지엄/사진 제공=대웅제약

[데일리임팩트 이상현 기자] 대웅제약의 위식도 역류 신약 ‘펙수클루’가 미국에 이어 유럽에서도 호평을 받았다.

대웅제약은 국산 34호 신약 ‘펙수클루’의 임상 데이터가 ‘2023 유럽 소화기 질환 학술 대회(UEGW 2023)’에서 글로벌 소화기 전문가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대웅제약은 현지 시각으로 지난 16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이번 학술대회에서 국내외 주요 오피니언 리더를 연자로 학술 심포지엄 ‘펙수클루 나잇’을 열고 펙수클루의 강점과 임상 데이터를 소개했다.

이번 펙수클루 나잇에서는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이사장인 이오영 한양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펙수클루의 개발 배경 및 해외 진출 계획 △위식도 역류 질환(GERD)과 치료 및 펙수클루의 임상 데이터를 주제로 다뤘다.

이날 국내외 주요 오피니언 리더들은 펙수클루가 지닌 임상 데이터에 가장 큰 관심을 보였다. 이들은 위식도 역류 질환 치료 패러다임이 기존 '양성자 펌프 억제제(PPI)'에서 강력한 효과의 '칼륨 경쟁적 위산 분비 억제제(P-CAB)' 중심으로 전환되리란 점에 공감했다고 대웅제약은 전했다. 

특히 '얀탁' 벨기에 루벤의대 교수는 펙수클루의 주요 임상 데이터를 직접 소개하며 “펙수클루의 임상 데이터가 P-CAB 계열 내 최고 신약 수준의 프로파일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얀탁 교수는 기능성위장관질환의 진단 및 치료 지침을 개발하는 '롬 파운데이션' 회장을 역임하고 있다. 소화기 운동 학회지 등 SCI(E)급 국제학술지의 심사 위원이기도 하다.

임상 데이터에 따르면 펙수클루는 야간 산분비(NAB)로 인한 가슴 쓰림 증상 개선에 효과를 입증했다. 식사 여부에 상관 없이 위산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억제하며 최대 9시간의 반감기를 보였다. 해당 제품의 효과 지속 시간은 위식도 역류 질환 치료제 가운데 가장 길다.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는 “앞으로도 펙수클루의 강점을 지속적으로 알리고 추가 적응증 확보와 제형 개발에 집중해 2030년까지 글로벌 매출 1조원 달성하겠다"며 "계열 내 최고 신약을 넘는 위식도 역류 질환 치료제로 육성시키겠다”고 말했다.

대웅제약은 2025년까지 펙수클루의 품목 허가 제출을 30개국으로 늘릴 예정이다. 현재 펙수클루의 해외 품목 허가 신청 국가는 누적 12개국이다. 이 가운데 필리핀·에콰도르·칠레·멕시코 4개국에서 허가 승인을 받았다. 대웅제약은 연내 누적 20개국까지 품목 허가 신청 국가 수를 늘릴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