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사일런트 솔루션 패키지 구축
평면구조부터 저주파‧진동 제어까지 망라
고성능 제품과 결합…내년 현장에 첫 적용

층간소음 실증시설 H 사일런트 랩에서 임팩트 볼을 활용한 테스트하고 있다./사진=현대건설.
층간소음 실증시설 H 사일런트 랩에서 임팩트 볼을 활용한 테스트하고 있다./사진=현대건설.

[데일리임팩트 권해솜 기자] 현대건설이 공동주택 층간소음을 최소화하는 기술을 설계 과정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내년 본격적으로 해당 솔루션들을 현장에 적용한 뒤 대상 단지를 늘려나갈 방침이다. 

현대건설이 층간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한 저감 시스템 4종을 결합한 ‘H 사일런트 솔루션 패키지’를 구축했다고 7일 밝혔다. 바닥시스템과 평면구조, 저주파‧진동 제어 기술, 소음 감지 알고리즘 통합 솔루션 등 최신 기술을 고성능 제품에 결합할 계획이다.

H 사일런트 솔루션 패키지는 △H 사일런트 홈 △H 사일런트 프레임 △H 사일런트 하이테크 △H 사일런트 케어로 구성된다. 

H 사일런트 홈은 지난해 바닥충격음 성능등급 평가에서 국내 최초로 경량과 중량충격음 모두 국가공인 1등급 인정서를 취득한 바닥시스템이다. 고밀도 특화 몰탈, 특수 소재를 활용한 고성능 완충재로 바닥에 충격이 가해질 때 발생하는 진동에너지와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현대건설은 국내 건설사 최초로 현장 적용 가능한 1등급 기술을 확보한 만큼, 내년 실제 현장에 적용해본 후 점차 대상 단지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H 사일런트 프레임은 주파수 대역을 고려한 평면설계로 음향 특성에 의한 소음을 개선하고, 거실 부분 슬래브에 층간소음 저감용 부재를 효율적으로 배치·보강함으로써 진동을 감소시키는 기술이다. 슬리브 매립형 보강공법으로 천장 내 설비 간섭이나 높이 변화없이 진동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H 사일런트 프레임과 H 사일런트 홈을 함께 적용할 경우, 기존 평면 대비 층간소음 1개 등급 수준인 3㏈ 이상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게 현대건설의 설명. 현재 기술개발과 실험검증을 완료한 상태로 건축 디자인과 융합해 현장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

H 사일런트 하이테크는 천장과 벽면, 바닥에 각각의 기계적인 요소를 배치해 걸을 때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 방사를 줄여준다. 천장과 벽에는 층간소음의 경로에 따라 저주파 제어, 진동이 감쇠한다. 

H 사일런트 케어는 층간소음으로 인지될 정도의 진동이 발생할 경우 이를 입주자에게 알려 스스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자가 알람 시스템이다. 저감기술을 통해 층간소음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자가인식을 통해 배려하는 문화를 조성하고자, 현재 개발단계를 거쳐 상용화 준비 중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올해 초 층간소음에 대한 연구부터 기술개발, 실증까지 한번에 가능한 H 사일런트 랩을 설치하고 층간·벽간소음, 평면과 공간 활용에 따른 소음 저감방안 등 연구개발을 하고 있다”며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새로운 기준을 정립한 만큼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거쳐 실제 주택에 적용해 현대건설 공동주택만의 독보적인 가치를 부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