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남도음식문화큰잔치 6일 개막, 남도의 맛 한자리에
참여형 축제·세계미식관 신규 운영…세계화 향해 본격 도약

[전남=데일리임팩트 최병희 기자] 올해 29회째인 '남도음식문화큰잔치'가 국제 행사로 확대돼 6일부터 8일까지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열린다.  

제29회 국제남도음식문화큰잔치 푸드트럭 출정식/사진=전남도제공
제29회 국제남도음식문화큰잔치 푸드트럭 출정식/사진=전남도제공

5일 전남도에 따르면 이번 남도음식문화큰잔치는 국제행사 확대 개최 원년을 맞아 세계화 콘텐츠를 대폭 강화한다. 또 케이(K)-푸드 산업화를 적극 도모하고 청년 및 온 세대가 공감하며 체험과 시식 등 직접 맛보고 즐기는 참여형 축제로 변신을 꾀했다.

또 21개국 주한대사를 초청, 30년 역사의 남도음식문화큰잔치와 남도음식을 소개하고 15개국이 직접 참여하는 세계미식관과 미식산업관을 추가로 운영한다. 또 2023년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 탁주 대상을 수상한 ‘라봉’과 남도 우리술 품평회 약청주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정고집나주배약주’ 등 50여 가지가 넘는 남도 전통주를 전시하고 하이볼도 시음행사도 준비했다.

완도 전복빵, 해남 고구마빵, 여수 몽돌빵 등 40여 가지가 넘는 남도의 특색있는 유명 특화빵 전시와 시식 체험, 남도장터 유에스(US), 아마존 입점 업체 우수상품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꾸몄고, 시군관 및 명인관에서는 22시군 대표음식 및 명인 대표음식을 관람할 수 있으며 직접 남도음식 명인의 요리비법을 배우고 시식해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특별 전시 이벤트로 독특한 섬 음식문화를 엿볼 수 있는 ‘남도 섬 음식 특별전’도 마련, 2026년 여수 섬 세계박람회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남도 종가음식관에서는 기품있는 종가음식에 대한 뿌리와 전통 음식문화를 체험해볼 수 있다.

이밖에 시군 대표음식 및 세계 음식 판매장터에선 다양하고 맛깔스런 남도 대표 음식과 세계 음식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다. 컨벤션홀에서는 남도음식의 세계화와 남도음식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우수상품 품평 및 수출상담회도 열린다.

개막 전부터 기대감을 모았던 남도명인 명품 한상과 오세득셰프 남도음식 파인다이닝은 예약이 조기 마감되는 등 한껏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6일 열릴 개막식에는 일 열릴 개막식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서동욱 전남도의장, 정기명 여수시장, 페트코 드라가노프 불가리아 대사, 펑에란 하자 누리야 브루나이 대사 등 21개국 38명의 주한외교사절단이 참여한다. 홍보대사인 가수 안성훈과 김희재, 박지현, 박성연 등의 축하 공연, 화려한 멀티미디어 불꽃쇼가 여수 밤바다를 수놓으며 개막식을 장식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