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자회사 지상쥐 지분 60% 3000억원에 매각
청도식품에 주력…재무건전성·사업경쟁력 강화

CJ제일제당./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사진=CJ제일제당

[데일리임팩트 황재희 기자] CJ제일제당이 중국 식품 자회사 보유지분을 매각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K푸드사업에 집중하기 위해서다. 사업경쟁력과 재무건전성이 함께 제고될 전망이다.

CJ제일제당은 지상쥐 지분 총 60%를 복수의 중국 기관투자자와 지상쥐 2대 주주에게 약 3000억원에 매각했다고 31일 밝혔다.

지상쥐는 일명 '짜사이'로 불리는 자차이 같은 중국식 반찬과 장류 등을 취급한다. 지난해 약 209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CJ제일제당은 2011년과 2016년 두 차례에 걸쳐 지상쥐 지분 총 60%를 약 385억원에 인수했다. 

CJ제일제당은 이번 지상쥐 지분 매각을 계기로 비비고 브랜드 중심의 K푸드 사업 확장에 주력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식품 사업 확장을 위해 만두·롤·치킨·가공밥·김치 등 글로벌 전략 제품(GSP) 7종을 육성 중이다. 지난해 중국에서만 GSP제품으로 약 165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동기 대비 33% 성장했다. 

이같은 해외 식품 사업 방향성에 따라 중국 내 자회사인 지상쥐를 정리하고 K푸드 생산·판매 핵심 역할을 할 청도식품에 주력할 방침인 것으로 풀이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청도식품은 비비고 냉동식품을 비롯한 K푸드를 생산해 판매하고 있다"며 "선택과 집중을 통해 중국에서도 K푸드 경쟁력 강화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