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국회서 'ESG공시 대응' 토론
"미흡하면 투자철회·자금조달 중단"
'데이터 관리' 중요..통합 플랫폼 필요
"대통령 직속 컨트롤 타워 필요하다"

지난 11일 국회도서관에서 개최된 '글로벌ESG공시 의무화와 한국 기업의 대응전략 토론회'에 참가한 패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  박민석 기자 
지난 11일 국회도서관에서 개최된 '글로벌ESG공시 의무화와 한국 기업의 대응전략 토론회'에 참가한 패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  박민석 기자 

[데일리임팩트 박민석 기자 ] 국내 기업들의 ESG(환경·사회적 책임·지배 구조) 공시 대응을 위해 대통령 산하 ESG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양기대 더불어민주당과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실 공동 주최로 11일 개최된 '글로벌ESG공시 의무화와 한국 기업의 대응전략 토론회'에서는 지난달 ISSB(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가 공개한 지속가능성 공시 최종안(이하 ISSB 최종안)에 대한 정부와 기업의 대응방향이 논의됐다.

양 의원은 축사에서 "ISSB 공시 최종안이 공개되면서 ESG 공시가 기업에 있어 발등의 불이 됐다"며 "여야에서 힘을 합쳐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서유석 금융투자협회 회장은 “ESG 논의는 더이상 윤리적 차원이 아닌 기업의 생존과 직결된 필수 요소”라고 강조했다.

'ESG 공시=시장 경쟁력'...미흡하면 자금조달 어려워

김의형 한국회계기준원장은 이날 'ESG 공시와 산업의 혁신' 주제 발표에서 미흡한 ESG 공시가 기업 경영에 위험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원장은 ESG 공시는 'ESG 경영 성과를 외부에 공유하는 것'이라며 과거 기업들이 필요에 따라 공개하던 것과 달리 ESG 공시 기준이 등장하면서 투자자 등 외부 요구에 맞추는 방향으로 변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ESG 공시에 성공적으로 대응하는 기업은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지만 미흡할 경우 투자 철회, 공급망 퇴출, 자금 지원 중단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원장은 "ESG 공시는 산업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이는 정부의 지원이 충분할때 가능하다"며 정부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이어 ESG 공시가 혁신으로 이어지기 위한 국가적 미션으로 △산업별 지원 △혁신에 대한 인센티브 △ 조기·장기투자 △ 금융권의 협조 △ 산업별 벤치마킹을 언급했다.

공시 대응 첫걸음은 '데이터관리'... ESG 데이터 통합 플랫폼 필요

김광기 ESG경제 대표는 ISSB 최종안과 미국·유럽 등 글로벌 ESG 공시 특징과 대응책에 대해 공유했다.

미국 SEC의 기후 공시에서는 기업의 경영활동이 노출되어 있는 위험에 대한 공시를 요구하지만, 유럽연합(EU)의 경우 이와 함께 기업 경영활동이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까지 요구하는 '이중 중대성' 방식을 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ISSB 최종안이 미국과 동일하게 ESG 공시로 투자 기업의 기회와 리스크를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ESG 공시 대응법으로 '데이터 관리'를 강조했다. 이를 위해 기업들은 ESG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대기업들은 공급망 내 협력사와 소통, 현장 방문을 통해 관리 지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정부에서 기업들이 부처별 ESG 데이터 요구에 수월하게 대응하도록 'ESG 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업 대응만으로 부족'...대통령 ESG 정책 컨트롤 타워 필요

이어진 'ESG 공시 의무화에 따른 기업들의 대응 전략'을 주제로 한 종합토론에서 전문가들은 기업들의 노력 뿐 아니라 정부 차원의 ESG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는데 입을 모았다.

김진수 한양대학교 자원환경공학과 교수는 "반도체·자동차 등 수출 중심인 국내 기업이 글로벌 ESG 공시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수출 중단 뿐 아니라 국가 경쟁력에도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특정 기업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에 대통령 아니면 최소 총리 산하 ESG 정책을 총괄하는 부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동양 NH투자증권 이사는 “모두에게 득이 되는 ESG 공시는 결국 투자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있어야하고, 공시하는 기업들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라며 “따라서 하반기 한국거래소에서 공개할 ESG 공시 포맷이 공시 대응에서 굉장히 중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ISSB 최종안에서 스코프3(공급망 배출량) 공시를 요구하고 있어, 추후 금융사들이 금융배출량을 관리를 위해 투자기업 대출을 회수하는 상황도 나타날 수 있다고도 우려했다.

이보화 삼일회계법인 이사는 "현재 미국, 유럽과 달리 한국이 추구하는 ESG 공시 방향성은 없는 상황"이라며 "게다가 시급한 스코프3 뿐 아니라 온실가스 배출량 측정조차 방법을 모르는 기업들이 대다수인 만큼 산업별 정부 차원의 ESG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