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X홀딩스, 120억원 출자해 CVC 설립
신기사 등록 후 본격 운영…벤처 투자 주도
유망 스타트업 발굴…그룹 성장전략 뒷받침

LX그룹 CI./사진=LX

[데일리임팩트 변윤재 기자] LX그룹이 신성장동력 발굴에 나선다. 

30일 LX홀딩스는 자본금 120억원을 출자해 기업주도형벤처캐피탈(CVC)안 LX벤처스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LX홀딩스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LX벤처스 설립으로 벤처투자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한편 신성장 산업 분야에 대한 선제적인 투자 기회를 확보할 예쩡"이라며 "그룹 차원의 신성장 사업 분야를 모색하고, 기존 사업과의 상생 성장을 위한 미래 투자에 적극 나서 그룹의 성장 전략을 지원하겠디"고 말했다.

LX벤처스는 LX홀딩스의 100% 자회사다. 미래 유망 산업군에 있는 우수 벤처기업·스타트업을 발굴해 투자를 진행한다. 투자전문인력과 준법감시인, 관리인원 등 총 6명 규모이며, 직전까지 LX홀딩스에서 경영전략팀장으로 투자를 담당해 온 이근명 대표가 이끈다. 이 대표는 1976년생으로 (주)LG, LG전자, 제너럴일렉트릭 등에서 인수합병(M&A)과 투자, 경영전략 분야 실무 경험을 쌓은 전문가다.

LX벤처스의 초기 투자는 LX그룹의 주력 사업과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신재생 에너지, 제조·물류 자동화, 친환경 소재, 반도체 기술·소재 분야를 중심으로 연관 영역에 있는 벤처기업·스타트업에 집중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투자 분야를 확장해 빅데이터·AI, 헬스케어, 미래 식량자원 등 신규 영역에 대한 투자도 검토할 방침이다. 

LX벤처스는 설립과 함께 금융감독원에 신기술사업금융업 면허를 신청하고, 등록이 이루어지는 대로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첫 펀드는 LX그룹 주요 계열사가 출자해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지난 2021년 말 공정거래법이 개정되면서 지주회사의 CVC 보유가 허용됐다. 지난해 LX홀딩스는 주주총회에서 금융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하며 CVC 설립을 준비해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