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퀴진케이' 프로젝트 추진
젊은 한식 셰프 육성…전문학교도 설립
K푸드 세계화 가속…해외 매출 확대

왼쪽 위쪽부터 박민석 CJ제일제당 식품부문 대표, 이선호 식품성장추진실장,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이사, 양주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 문지인 식품외식산업과장. /사진=CJ제일제당
왼쪽 위쪽부터 박민석 CJ제일제당 식품부문 대표, 이선호 식품성장추진실장,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이사, 양주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 문지인 식품외식산업과장. /사진=CJ제일제당

[데일리임팩트 황재희 기자] CJ제일제당이 해외사업 확장에 속도를 올린다.

젊은 한식 셰프들을 발탁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K-푸드 글로벌 확산을 꾀하고, 회사의 해외사업 비중을 함께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특히 이 프로젝트는 이선호 식품성장추진실장이 직접 아이디어 제안부터 기획까지 진두지휘 했다. 이 실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K-푸드 세계화를 더욱 가속화하기 위한 고민에서 나온 결과물”이라면서 “미래의 꿈이지만 프랑스의 르꼬르동 블루처럼 전세계인이 한국 식문화를 배우는 한식전문학교 설립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재현 CJ그룹의 장남이자, 차기 총수로 꼽히는 이 실장이 이끄는 만큼, CJ제일제당이 한식 셰프 양성과 연계한 후속 프로젝트를 속도감 있게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2일 CJ제일제당은 K-푸드 글로벌 확산을 위해 젊은 한식 셰프들을 발굴∙육성하는 퀴진케이(Cuisine. K)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CJ제일제당은 데일리임팩트에 “최근 전 세계적으로 한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쉐프 육성을 통해 장기적으로 전 세계인이 한식을 배우는 학교 설립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퀴진케이 프로젝트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농식품부는 젊은 셰프 발굴과 육성을 위한 기술∙정보 인프라를 공유하고, 해당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한다.

이번 퀴진케이 프로젝트는 '전 세계인이 1주일에 1~2회 이상 한식을 즐기도록 하겠다'는 이재현 회장의 한국 식문화 세계화 철학에 따라 한식 셰프들이 전 세계에서 한국 식문화 확산의 첨병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핵심이다. 

△국제요리대회 출전 국가대표팀 후원 △한식 팝업 레스토랑 운영 △해외 유명 요리학교 유학 지원 및 한식 교육 과정 개설 △한식 명인, 유명 셰프와 함께하는 식자재 연구 클래스 △한식 파인 다이닝 실습 등 5개의 핵심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CJ제일제당은 프로젝트를 위해 조직까지 정비한 상태다. 식품성장추진실 산하에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전문 인력을 보강했다. 비비고 브랜드를 앞세워 K-푸드 세계화 1.0 에 주력했다면 이제 한식 셰프들을 육성하는 K-푸드 세계화 2.0 전략으로 한식의 세계화를 더욱 강화한다는 목표다. 

CJ제일제당은 5월에 개최되는 2023 대한민국 국제요리&제과경연대회에 출전하는 국가대표팀과 단체팀을 후원한다. 활동비, 유니폼, 식재료 등의 지원을 통해 국제 요리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낼 수 있도록 돕는다. 팝업 레스토랑 운영 기회도 제공한다. 상반기 중 공모를 통해 CJ제일제당의 이노플레이에 한식 메뉴를 개발∙조리하고 판매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3개월간 운영을 지원한다. 

젊은 셰프들이 유럽 등 해외 유명 요리학교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유학 비용도 지원할 방침이다. 또 K-푸드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 셰프들을 대상으로 글로벌 유명 요리학교에 한식 교육 과정 개설도 추진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K푸드 영토 확장에 공들여왔다. 비비고를 중심으로 만두·가공밥·치킨·K소스·김치·김·롤의 전략제품을 해외 진출에 집중해왔다. 그 결과, 지난해 해외 식품사업에서 5조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는 환영사에서 “K-푸드가 세계 음식문화의 최정상에 올라가기 위해서는 젊은 셰프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퀴진케이 프로젝트가 마중물 역할이 되어 한식의 미래 인재들이 화수분처럼 자라나는 기반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